대사사진
주캐나다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신 것을 환영합니다.
캐나다에 계시는 22만 동포 여러분 반갑습니다.

신맹호 주캐나다 대사입니다. 지난 4.26 부임하여 왔습니다.

캐나다는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국가입니다. 최근 국내 인기 드리마에서 ‘단풍국’으로 등장하여 더욱 친근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캐나다는 19세기말 한국의 근대화에 기여한 선교사, 의사들의 모국이며, 한국전 당시 2만 7천명의 병력을 파견한 3대 참전국으로서 어려운 시기에 우리에게 도움을 준 우방입니다. 이렇듯 양국간 우정은 한 세기가 넘는 오랜 시간 깊이를 더해왔습니다.

최근 양국 관계에 있어 중요하며 실질적인 진전들이 이루어 졌습니다. 2014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격상, 2015년 한-캐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2016년 주 캐나다 한국 문화원 개원에 이어 조만간 발효를 앞두고 있는 과학기술혁신협력협정 등을 통해 실질적 협력의 틀이 구축된 것이 그 사례입니다.

캐나다는 우리나라의 2대 이민대상국이자 3대 유학대상국이고, 4대 재외동포 거주국으로서, 양국 국민들 간에도 오랜 우정과 인적교류를 중진시켜 왔습니다.

양국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 하에서 상호보완적인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으면서, 안보와 평화, 민주주의와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최적의 파트너입니다.

주 캐나다 대한민국 대사관은 오랜 역사적 교류를 통해 발전해 온 굳건한 양국 관계와 협력의 틀을 기반으로, 양국 국민과 함께 한-캐 관계의 새로운 도약을 향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동포 및 우리 여행자 여러분들의 안전과 편의 증진을 위해서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대사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들께서도 양국 관계 발전에 관심을 갖고 성원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이를 위해 대사관에 건설적 의견과 충고를 보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 캐나다 대한민국 대사
신 맹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