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DG4 – Education 2030 추진 배경 및 특징
◦ 2015년 UN 총회에서는 개별 국가와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할 17개 분야의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채택함
◦ 교육은 지속가능발전 의제 실현의 핵심 요소로, 네 번째 지속가능발전목표(SDG4-Education 2030)로 반영되었음
◦ 과거 국제 사회의 교육 의제인 ‘모두를 위한 교육(EFA, Education For All)’과 ‘새천년개발목표(MDG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의 성과와 한계를 담아, 2015년 한국에서 개최된 세계교육포럼의 ‘인천선언(Incheon Declaration)’과 ‘SDG4-Education 2030 실행계획(Framework for Action)’을 통해 2030년까지 전 세계가 함께 달성해야 할 교육 목표를 제시함
◦ SDG4-Education 2030은 모든 국가를 위한 보편적인 의제로써,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의 광범위한 보장, 포용성․형평성․양성평등에 대한 새로운 초점, 효과적인 학습과 학습의 적절성 강조 등의 특징을 보임
□ SDG4 – Education 2030 주요 내용
◦ 목표(goal) :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과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 증진 (Ensure inclusive and equitable quality education and promote lifelong learning opportunities for all)
◦ 10가지 성과목표와 이행 수단(outcome targets & means of implementation)
영어 |
한국어 |
4.1 Universal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
4.1 양질의 무상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의 이수 보장 |
4.2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universal pre-primary education | 4.2 양질의 영∙유아 발달, 보육 및 취학 전 교육에 대한 접근 보장 |
4.3 Equal access to technical/vocational and higher education | 4.3 양질의 직업기술교육 및 고등교육에 대한 평등한 접근 보장 |
4.4 Relevant skills for decent work |
4.4 양질의 일자리를 위한 적절한 기술 보장 |
4.5 Gender equality and inclusion |
4.5 교육의 모든 수준에서 양성평등과 포용성 보장 |
4.6 Universal youth and adult literacy |
4.6 모든 청소년과 성인의 적정 문해력 보장 |
4.7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global citizenship |
4.7 지속가능발전 및 세계시민성 관련 학습 보장 |
4.a Effective learning environments |
4.a 효과적인 학습 환경 보장 |
4.b Expand the number of Scholarships available to developing countries | 4.b 개발도상국의 고등교육을 지원하는 장학금의 실질적 확대 |
4.c Increase the supply of qualified teachers |
4.c 자격을 갖춘 교사 공급의 실질적 확대 |
◦ 이행 : 국가수준, 지역수준, 국제수준의 실행 목표에 따라 SDG4-Education 2030의 이행 상황을 점검, 특히 국제 수준의 점검을 위해 글로벌 지표와 주제별 지표(global & thematic indicator) 43개를 설정하고, 세계교육현황보고서(GEMR, Global Education Monitoring Report) 등을 통해 점검하고 보고함
□ SDG4 – Education 2030와 유네스코의 역할
◦ 유네스코는 UN의 교육 분야 특별 전문 기구로, SDG4-Education 2030 의제들을 통합적으로 조정, 점검, 홍보하는 핵심 주체의 역할 담당
◦ 회원국 대표, 국제기구, 국제 교육단체 등이 참여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교육 2030 운영위원회(SDG-Education 2030 Steering Committee)’를 구성(한국은 2016년부터 위원국으로 참여 중)하여, SDG4 이행과 관련한 전략적 지침 제공, 진행 과정 점검, 핵심 활동 권고, 협력 활동 장려 등 국제 이해관계자들의 실행을 조정하는 역할을 주도하고 있음
* 붙임 파일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서 번역 발간한 ‘문답으로 풀어보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 4-교육 2030(Unpackin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 4-Education 203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