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정보마당

자료실

  1. 정보마당
  2. 자료실
  • 글자크기

교육 분야 지속가능발전목표 (SDG4-Education 2030)

작성자
주 유네스코 대표부
작성일
2018-09-26


SDG4 Education 2030 추진 배경 및 특징


2015UN 총회에서는 개별 국가와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할 17개 분야의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채택함


교육은 지속가능발전 의제 실현의 핵심 요소로, 네 번째 지속가능발전목표(SDG4-Education 2030)로 반영되었음


과거 국제 사회의 교육 의제인 ‘모두를 위한 교육(EFA, Education For All)’과 ‘새천년개발목표(MDG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의 성과와 한계를 담아, 2015년 한국에서 개최된 세계교육포럼의 ‘인천선언(Incheon Declaration)’과 ‘SDG4-Education 2030 실행계획(Framework for Action)’을 통해 2030년까지 전 세계가 함께 달성해야 할 교육 목표를 제시함


SDG4-Education 2030은 모든 국가를 위한 보편적인 의제로써,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의 광범위한 보장, 포용성형평성양성평등에 대한 새로운 초점, 효과적인 학습과 학습의 적절성 강조 등의 특징을 보임


 

SDG4 Education 2030 주요 내용


목표(goal) :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과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 증진 (Ensure inclusive and equitable quality education and promote lifelong learning opportunities for all)


10가지 성과목표와 이행 수단(outcome targets & means of implementation)


영어

한국어

4.1 Universal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4.1 양질의 무상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의 이수 보장

4.2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universal pre-primary education

4.2 양질의 유아 발달, 보육 취학 교육에 대한

접근 보장

4.3 Equal access to technical/vocational and higher education

4.3 양질의 직업기술교육 고등교육에 대한

평등한 접근 보장

4.4 Relevant skills for decent work

4.4 양질의 일자리를 위한 적절한 기술 보장

4.5 Gender equality and inclusion

        4.5 교육의 모든 수준에서 양성평등과 포용성 보장

4.6 Universal youth and adult literacy

4.6 모든 청소년과 성인의 적정 문해력 보장

4.7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global citizenship

4.7 지속가능발전 세계시민성 관련 학습 보장

4.a Effective learning environments

4.a 효과적인 학습 환경 보장

4.b Expand the number of Scholarships available to developing countries

4.b 개발도상국의 고등교육을 지원하는 장학금의

실질적 확대

4.c Increase the supply of qualified teachers

4.c 자격을 갖춘 교사 공급의 실질적 확대

 

이행 : 국가수준, 지역수준, 국제수준의 실행 목표에 따라 SDG4-Education 2030 이행 상황을 점검, 특히 국제 수준의 점검을 위해 글로벌 지표와 주제별 지표(global & thematic indicator) 43개를 설정하고, 세계교육현황보고서(GEMR, Global Education Monitoring Report) 등을 통해 점검하고 보고함

 

SDG4 Education 2030와 유네스코의 역할


유네스코는 UN의 교육 분야 특별 전문 기구로, SDG4-Education 2030 의제들을 통합적으로 조정, 점검, 홍보하는 핵심 주체의 역할 담당


회원국 대표, 국제기구, 국제 교육단체 등이 참여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교육 2030 운영위원회(SDG-Education 2030 Steering Committee)를 구성(한국은 2016년부터 위원국으로 참여 중)하여, SDG4 이행과 관련한 전략적 지침 제공, 진행 과정 점검, 핵심 활동 권고, 협력 활동 장려 등 국제 이해관계자들의 실행을 조정하는 역할을 주도하고 있음

 

* 붙임 파일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서 번역 발간한 문답으로 풀어보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 4-교육 2030(Unpackin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 4-Education 2030)입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