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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정책] EU집행위원회, Fit for 55% Package 발표

작성자
주벨기에대사관
작성일
2021-07-16

1. EU집행위원회는714() EU새로운2030기후목표를달성하기위해필요한법률의/개정안을담은Fit for 55% Package발표하였음

 

패키지는EU강화된2030기후목표(1990대비최소55% 감축) 달성을위해온실가스배출을규제하는기존법률을강화하는한편, 신규제정할필요가있는법률(탄소국경조정메커니즘도입법률포함)이니셔티브를제시함

 

2, 상기패키지에서제시된기존법률개정안과신규제정법률안은아래와같음

 

(개정)온실가스배출권거래제(ETS) Directive, LULUCF Regulation, Effort Sharing Regulation, Renewable Energy Directive, Energy Efficiency Directive

 

(신규제정/도입) 탄소국경조정메커니즘(CBAM) 법률, 新산림전략, Social Climate Fund, ReFuelEU Aviation Initiative, FuelEU Maritme Initiative

 

3. 주요내용

 

(ETS 지침개정) ETS 배출권의전체상한을더욱줄이고, 연간감축계수는늘리며, 역내항공분야에대한무상할당을줄이고, CORSIA부합되도록

 

- 해양부문을ETS 적용대상에포함하고, 건물도로수송분야에대해별도의새로운ETS도입·적용

 

- 회원국은ETS인한수익을모두기후/에너지관련프로젝트에투자하고, 도로수송건물에적용되는새로운ETS에서발생하는수익은취약계층, 중소기업, 운송이용자등을위해사용

 

(Effort Sharing Regulation 개정) 회원국에대해건물, 도로, 국내해운, 농업, 폐기물, 중소규모산업등에서더욱강화된감축목표*할당

 

* 회원국별로 여건이 달라서 출발점에 차이가 있음을 고려하여 각국의 1인당 GDP 고려하여 감축 목표에 차등을 것임

 

(LULUCF Regulation 개정) EU 전체적으로2030년까지자연흡수(national sink)통한탄소제거(removal)31천만톤달하고, 2035년까지토지이용/산림부문에서기후중립이르게

 

(新산림전략수립) EU 산림의//회복성증진을목표로, 산림종사자와산림기반바이오경제를지원하고, 목재순환과바이오매스이용을지속가능하게하고, 2030년까지30그루식목을목표로

 

(Renewable Energy Directive 개정) 에너지부문은EU 온실가스배출량의75%차지하므로매우중요. 2018개정된기존재생에너지지침(RED)2030년까지EU에너지믹스에서재생에너지비중을최소32% 달성을목표로旣설정

 

- 그러나변경된2030기후목표(55%감축) 달성을위해서보다야심찬재생에너지목표가필요한, 2030재생에너지목표비중을40%상향

 

* 현재(19 기준) 재생에너지 비중: 19.7% 2030 목표치 변경(32%40%)

 

(Energy Efficiency Directive 개정) 온실가스배출량저감을위해서는에너지효율이중요. 2018개정된기존에너지효율지침(EED)2030년까지2007대비에너지소비를32.5% 감축하는것을목표로旣설정

 

- 2030기후목표(55%감축) 달성을위해서에너지사용을줄이기위한구속력있는목표설정이필요한, 2030에너지소비감축목표를39%상향

 

* 회원국이 2021-2030년간 매년 최종 에너지 소비의 0.8% 감축 의무를 2024-2030년간 1.5% 상향 조정

 

(승용차/평균이산화탄소배출기준설정규정개정)2030년까지신규등록자동차의평균이산화탄소배출을2021대비55% 감축, 2035년까지100% 감축 목표

 

- 2035년이후모든신규등록자동차는무배출자동차(ZEV)되게하려함

 

(대체연료인프라지침개정) 무배출차량의판매확대에부합되도록회원국이충전역량을강화하도록요구, 주요고속도로에서전기차충전소는60㎞마다, 수소자동차재급유시설은150마다1이상충전/재급유시설을설치하게

 

- 항공기와선박이EU주요공항과항구에서청정전기공급에접근가능하도록

 

(ReFuelEU Aviation 제정) 연료공급자들이연료(jet fuel)많은비율의지속가능한항공연료(Sustain Aviation Fuel)혼합하도록의무화

 

(FuelEU Maritime 제정) EU 항구의선박에서사용되는에너지온실가스함량에제한을설정하여지속가능한해운연료의사용과무배출기술의개발을촉진

 

(Energy Taxation Directive 개정) 에너지상품에대한과세를EU기후/에너지정책에부합시키는방향으로에너지세지침을개정

 

- 청정기술을촉진시키면서, 현재화석연료의사용을독려하고있는구시대적인면세(exemption), 할인율(reduced rate) 등을제거

 

(탄소국경조정메커니즘법률제정)EU야심찬기후행동이탄소누출(Carbon Leakage)유도하지않도록선택된분야의수입품(, 철강, 시멘트, 비료, 전기)대해탄소가격을부과

 

(Social Climate Fund 신설) 수송과건물부문에적용되는ETS에서발생하는수익의25%사회기후기금에투자하여취약한가구, 중소기업등을지원하는데사용

 

붙임: 1. EU집행위원회보도자료(714)

2. EU집행위원회대화문(communication)(Fit for 55% Pack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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