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입국절차 대상 확대 및 모바일 자가진단 앱 설치 안내
우리 정부는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특별입국절차 적용 대상 국가를 확대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2020년 2월 4일부터 중국에 적용됐으며, 이후 ▷홍콩‧마카오(2월 12일부터) ▷일본(3월 9일부터) ▷이탈리아‧이란(3월 12일부터) ▷프랑스·독일·스페인·영국·네덜란드(3월 15일부터) 유럽발 전 항공노선(3월 16일부터) ▷모든 국가(3월 19일부터)로 그 대상을 확대해 왔습니다.
특별입국절차란, 입국한 승객에 대하여 체온을 측정하고, 건강상태질문서 및 특별검역신고서를 징구하여 후베이성 방문여부 및 한국내 주소와 연락처를 확인한 후 입국을 허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14일 이내 후베이성을 방문하였거나 한국내 수신이 가능한 연락처가 없는 경우 입국이 허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별입국대상자는 체류중 발열 등 감염가능성 확인을 위해 ‘모바일 자가진단 앱’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특별입국대상자는 ‘모바일 자가진단 앱’을 설치 후 입국 다음 날부터 14일 간 매일 1회 본인의 증상을 확인하여 증상 발현 여부를 ‘앱’에 입력하여야 합니다. ‘모바일 자가진단 앱’ 관련 상세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가진단 항목 : 발열(37.5도 이상) 또는 발열감, 기침, 인후통/목아픔, 호흡곤란/숨가쁨
의심증상이 하나라도 있는 경우 콜센터(☎1339)에 전화하여 안내를 받으셔야 하며, 모바일 자가진단 앱을 설치하지 않거나 자가진단 항목을 입력하지 않는 경우 확인을 위해 콜센터에서 전화 연락을 할 수 있으며, 연락이 안되는 경우 소재 파악을 위한 추가 조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참고 : 모바일 자가진단 앱 사이트 - http://ncov.mohw.go.kr/selfche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