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이 좀 더 편하고 쉽게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여권과 해외체류정보를 활용한 '재외국민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재외동포인증센터) 시범서비스'를 개시합니다.(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 운영)
◆ 시범서비스 개요
■재외국민이 해외체류정보와 전자여권을 활용하여 민간 인증서를 비대면으로 발급할 수 있도록 함
■시범 기간에는 인증서 발급을 중점으로 진행, 2025년 정식서비스 개시 이후 1. 전자정부 서비스 2. 전자금융 서비스 3. 비대면 의료분야 4. 온라인 교육분야 5. 온라인 쇼핑 등 국내 각종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적용 예정
◆ 이용 대상 :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대한민국 국민
■주민등록번호 보유
■재외국민 등록 (재외국민등록 상세보기|재외국민등록/해외이주신고 | 주아일랜드 대한민국 대사관)
■유효한 대한민국 전자여권 소지
◆ 발급가능 인증서 및 개시일
■토스, 신한은행 : 2024.11.28 ~
■국민, 우리, 하나은행 : 2024.12월 중
※ 정확한 개시일 및 시각은 발급 기관별 별도 공지 예정
※※ 향후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아이핀, 네이버, 카카오 등 인증서 추가 확대 예정
◆ 발급방법 : 재외국민의 모바일 기기에서 인증서 발급기관 앱을 설치, 비대면으로 발급 진행
대사관 방문없이, 국내 휴대전화 본인확인 없이도 인증서 발급 및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인 본 사업에 대한 많은 관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