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1. KOREAN
  2. 日本語
공관 소셜미디어
  • 페이스북
  • 트위터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유튜브
한일관계

정치·안보

  1. 한일관계
  2. 정치·안보
  • 글자크기

이동원 외무부장관과 시이나 외무대신간의 공동성명

작성자
주일본대사관
작성일
2005-08-24

2. 이동원 외무부장관과 시이나 외무대신간의 공동성명

 

1965년 2월 20일 서울에서


1. 대한민국 이동원 외무부장관의 초청으로 일본국 시이나 에쓰사부로 외무대신은 1965년 2월 17일부터 20일까지 대한민국을 방문하였다. 양 외상은 동기간 중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3차에 걸쳐 회담하였다. 한편, 시이나 대신은 박정희 대통령, 이효상 국회의장, 정일권 국무총리 및 장기영 부총리를 예방하였다.

2. 양 외상은 현하 국제정세와 현재 진행중인 한․일회담을 포함하는 공동관심사에 관하여 의견을 교환하였다. 양 외상은, 한일양국이 아세아 및 기타 각 지역에 있어서 정의, 자유, 번영에 입각한 영속적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 공동목적이며 한․일회담의 원만한 타결은 한․일 양국에 현저한 이익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전 자유진영의 이익에도 부합됨을 재확인하였다.

3. 이 장관은 과거 어떤 기간에 걸쳐 양국간에 있었던 불행한 관계에서 연유하는 한국 국민의 대일 감정을 설명하였다. 시이나 대신은 이 장관의 설명에 유념하고 그와 같은 과거 관계에 대하여 유감의 뜻을 표명하였으며 깊이 반성하는 바이라고 말하였다. 시이나 대신은 한․일회담을 성실히 진행시킴으로써 양국간에 새로운 우호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정의와 평등과 상호존중에 기초하는 양 자유국민의 공동번영에 크게 공헌할 것이라는 굳은 신념을 피력하였다.

4. 양 외상은 한․일회담의 최근의 교섭 결과를 검토하였다. 양 외상은 공정타당한 기초에서 한․일회담을 조속히 그리고 원만히 타결하기 위하여 결단성 있는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는 강한 결의를 표명하였다.

5. 양 외상은 대한민국과 일본국간의 기본관계에 관한 조약안이 금일 가조인된 데 대하여 만족의 뜻을 표시하였다. 양 외상은, 이러한 가조인은 제 현안의 전면타결을 위하여 의의 깊은 일보 전진이라는 점에 의견을 같이 하였다.

6. 양 외상은, 재일한인의 법적지위 및 처우 문제에 관한 현재의 토의가 성공적인 결실을 맺고 이로써 재일한인이 평화롭고 행복하고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하였다. 양 외상은, 또한 이 문제의 원만한 타결은 한일 양 국민간의 우호 관계를 증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교량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견해를 표명하였다.

7. 양 외상은 양국간의 어업문제가 합리적으로 해결됨이 요망된다는 의견을 표명하였으며 또한 그러한 해결은 양국 어민의 이익에 부합되어야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양 외상은 어업문제의 적절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조속히 통상회담이 개최되기를 희망하였다.

8. 양 외상은 양국간의 건전하고 상호이익이 되는 무역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극히 중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하면서 양국 정부가 더욱 균형된 기초 위에서 상호간의 무역을 확대하기 위하여 긴밀히 협력하여야 되겠다는 것에 합의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염두에 두고 양 외상은 양국의 수출능력의 증진에 대한 가능성 문제를 포함한 양국간의 무역 관계를 토의하기 위하여 조속한 시일내에 개최할 것에 합의하였다.

9. 시이나 대신은 이 장관이 일본을 방문하도록 정중히 초청하였다. 이 장관은 시이나 대신의 초청을 감사히 수락하고 가능한 한 속히 방일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하였다.

10. 양 외상은 금번의 회담이 매우 유익하였으며 양국간의 제 현안과 공동 관심사에 대한 상호이해를 깊게 하였음을 인정하였다. 양 외상은 이 장관의 방일시에 있을 차기 회담에서 토의를 계속할 것에 합의하였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