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키르기즈 공화국 동향(제8차 투르크어권 국가 협력 협의회(CCTS) 정상회의 자파로프 대통령 참석)

작성자
주 키르기즈공화국 대사관
작성일
2021-11-15

  11.11.()-12.() 사디르 자파로프 키르기즈 대통령은 터키를 실무 방문하여, 투르크어권 국가 협력 협의회(CCTS)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각국 정상과의 양자회담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주재국 대통령실 발표)


1. 주요 내용


ㅁ 11.12() 8CCTS 정상회의는 디지털화 시대의 그린 기술 및 스마트 시티를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ㅁ 동 회의 결과, 투르크어권 국가 기구(Organization of Turkic States)로 협의회 명칭 변경, 투르크어권 투자 기금 창설, 투르크메니스탄 옵저버 국가 지위 부여 등이 결정되고, 8차 투르크어권 국가 기구 정상회의 선언문과 ‘2040 투르크어권 국가 비전전략 문서가 채택되었습니다.

 

2. 자파로프 대통령 연설 요지


자파로프 대통령은 국제무대에서의 동 협의체의 역할을 강조하고, 터키어권 국가 통합 발전에 대한 기여 의지를 표명하면서제반 분야 협력을 위해 터키어권 국가 단결 촉구하였습니다.


아울러, 현 협의회(CCTS) 명칭을 '투르크어권 국가 기구(Organization of Turkic States)'로 명칭을 변경하는 데 전적으로 동의하였습니다.

 

2022년 창설 예정인투르크어권 투자 기금은 회원국간 경제 관계와 양자 및 다자 프로젝트 실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하면서, 현재 키르기스스탄 내 CCTS 사무소가 없는 것을 고려하여, 비슈케크에 동 기금 본부를 설립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긴장된 지정학적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 몇 달 간의 아프간 상황은 중앙아 내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있다고 발언하면서, 키르기스스탄은  모든 문제를 평화적인 방법과 외교적 대화를 통해 해결하길 바라며투르크어권 국가와 국제사회에중앙아시아-평화의 땅플랫폼 창설 아이디어를 제안하였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