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공지사항

  1. 뉴스
  2. 공지사항
  • 글자크기

2024년 「학교통일 체험교육」 모집 안내

작성자
주 보스턴 총영사관
작성일
2024-05-16
 


2024년 「학교통일 체험교육」 모집 안내



1. 목 적 


  o 재외동포 청소년 대상 한반도 통일에 대한 관심 제고


2. 신청 방법


  o 모집예정 학교 수 : 재외한국학교 15개교


  o 신청기간 : 2024년 5월 13일(월) ~ 6월 21일(금)


  o 신청방법 : 체험교육 신청서 및 동의서 작성 후 아래 이메일로 제출


      * 이메일 : lyesong@korea.kr


  o 선정안내 : 안내 메일 발송 예정(6월 26일)


3. 교육 운영


  o 교육기간 : 2024년 9월 2일(월) ~ 11월 29일(금)


  o 운영방법 : 신청내용을 기준으로 학교와 운영사(현대아산) 간 협의를 통해 최종 프로그램 확정 및 교육 운영


  o 진행방식 : ZOOM, 위캠, 웹엑스 등을 활용한 비대면 4차시 통일교육 진행


      * 신청 학교의 현지 운영시간에 맞추어 교육 진행 가능


4. 기타 안내사항


  o 체험 프로그램에 필요한 물품은 교육일 전에 국제 배송으로 전달 예정


    - 단, 현지 사정 및 물류 상황에 따라 물품 도착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물품 배송이 어려운 지역의 경우 물품 미포함 프로그램 선택 권장


  o 학교통일 체험교육의 교육활동에 따른 교육자료, 교육활동 결과물, 교육사진 등은 통일부의 정책홍보(길라잡이 책자 등)에 사용될 수 있음.


    - 이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체험교육 선정에서 제외됨.


  o 교육에 소요되는 경비는 한 학교당 160만원을 초과할 수 없음.


    - 강사료, 교구재, 기념품, 배송비 등 제반비용 총합 기준


  o 문의사항은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람.


    - (접수·선정 관련) 국립통일교육원 미래세대교육과 02) 901-7076


    - (교육일정·프로그램 관련) 체험교육운영 상담센터 02) 3669-3090


      * 이메일 문의처 : info@unieducamp.com

      * 메신저 문의처 : △카카오톡 kyujinkim_yp@naver.com △위챗 kyujinkim9569


  ※ 붙임 : 학교급별 프로그램 목록    


붙임 1


교내 체험 프로그램 목록


연번

과정명

과정설명

추천대상

소요시간

초등(저)

초등(고)

중등

고등

강의형

1

질문으로 알아가는 통일 토크쇼

남북관계 및 통일을 학생들의 질문과 강사의 답변을 통해 학습

45

2

사진과 영상으로 보는 북한 스토리

북한 실상 관련 영상과 사진을 활용하여 북한을 객관적으로 이해

45

3

영화로 보는 북한 인권

북한 인권 관련 영화를 함께 시청하며 인권과 인류 보편적 가치 측면에서 통일의 필요성 인식



45

4

History of Division

일제강점기부터 현재 분단 상황까지 한반도의 역사를 살피고, 통일을 위한 각자의 역할 탐구



45

만들기형

5

통일 청사초롱 만들기

남북의 공통된 역사와 문화 이해 및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

45

체험형

6

퍼즐, 숨은 그림 찾기

퀴즈를 활용한 북한 및 통일 교육을 통해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인식

45

놀이형

7

빙고, 통일한국

게이미피케이션 교육방식을 적용하여 통일 한국에 대해 재밌게 접근



45

8

6.25 전쟁의 아픔

6.25전쟁 간접 체험으로 올바른 안보관을 세우고 이산가족 등 전쟁피해자와 공감하며 통일 필요성 인식


45

9

다시 그리는 통일지도

남북 분단의 현실을 이해하고, 미래 한반도 지도를 제작하며 통일미래 구현 및 각자의 역할 이해



45

10

랭킹, 남북 Word Game

분단 이후 남북 언어 문화 차이를 이해하고, 통일을 위해 필요한 준비 인식

45

11

강사를 이겨라! 통일 윷놀이

통일 및 북한 관련 퀴즈가 적힌 윷놀이를 진행하며 통일과 북한에 대한 기본 지식 습득


45

12

남북 퀴즈쇼

분단으로 인한 남북간의 사건을 포함한 퀴즈를 진행, 건전한 안보관 및 통일의 필요성 이해

45

토론형

13

통일 독서 토론교실

통일 한국을 상상하고 표현하며, 통일 의지를 다지고 통일의 필요성 전파


 

50

14

풀어 파일러

ICT 기기를 활용한 브레인스토밍 토론형 수업을 통해 올바른 대북관 기반의 통일 아이디어 도출



● 

50


붙임 2


교육 모델별 안내(4교시 기준)


우리는 원래 하나(초등 저학년)

교육목표

  • 통일과 북한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민족 공동체로서 통일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 체험형 및 놀이형 프로그램을 통해 통일에 대한 자연스러운 관심을 유도한다.

교시

유형

프로그램명

비고

1교시

체험형

퍼즐, 숨은그림 찾기


2교시

강의형

질문으로 알아가는 통일 토크쇼


3교시

만들기형

통일 청사초롱 만들기


4교시

놀이형

빙고, 통일한국



북한, 올바르게 바라보기(초등 고학년)

교육목표

  •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인식하여 올바른 북한관과 건전한 안보관을 습득한다.

  • 북한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통일에 대한 생각을 확장시킨다.

교시

유형

프로그램명

비고

1교시

강의형

사진과 영상으로 보는 북한 스토리


2교시

만들기형

통일 청사초롱 만들기


3교시

토론형

통일 독서토론교실


4교시

퀴즈형

랭킹, 남북 Word Game



북한, 올바르게 인식하기(중학생)

교육목표

  •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인식하여 올바른 북한관과 건전한 안보관을 습득한다.

  • 북한의 문화, 사회, 언어 등 북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북한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교시

유형

프로그램명

비고

1교시

강의형

사진과 영상으로 보는 북한 스토리


2교시

만들기형

다시 그리는 통일지도


3교시

놀이형

랭킹, 남북 Word Game


4교시

퀴즈형

남북 퀴즈쇼



통일 편익과 통일 비용(중학생)

교육목표

  • 통일 비용 및 편익에 대해 이해하고, 통일의 필요성과 통일을 위한 나의 역할을 인식한다.

  • 6.25 전쟁 간접 체험을 통해 전쟁 피해자와 공감하고, 올바른 안보관을 정립한다.

교시

유형

프로그램명

비고

1교시

강의형

질문으로 알아가는 통일 토크쇼


2교시

만들기형

통일 청사초롱 만들기


3교시

놀이형

6.25 전쟁의 아픔


4교시

놀이형

남북 퀴즈쇼



북한 올바르게 이해하기(고등학생)

교육목표

  • 분단에서 비롯되는 남한과 북한 간의 문제에 대해 근본적으로 인식한다.

  • 한반도 통일이 나의 주변 환경과 나의 미래에 끼칠 긍정적 영향을 이해한다.

교시

유형

프로그램명

비고

1교시

강의형

사진과 영상으로 보는 북한 스토리


2교시

토론형

풀어 파일러


3교시

강의형

영화로 보는 북한 인권


4교시

퀴즈형

랭킹, 남북 Word Game



통일과 우리의 미래(고등학생)

교육목표

  • 북한에 대한 객관적 이해 및 분단에서 통일로 가기 위한 문제해결 자세를 탐구한다.

  • 주변의 다른 친구에게 통일의 필요성을 설득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교시

유형

프로그램명

비고

1교시

강의형

History of Division


2교시

만들기형

통일 청사초롱 만들기


3교시

놀이형

남북 퀴즈쇼


4교시

놀이형

강사를 이겨라! 통일 윷놀이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