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학교통일 체험교육」 모집 안내 |
1. 목 적
o 재외동포 청소년 대상 한반도 통일에 대한 관심 제고
2. 신청 방법
o 모집예정 학교 수 : 재외한국학교 15개교
o 신청기간 : 2024년 5월 13일(월) ~ 6월 21일(금)
o 신청방법 : 체험교육 신청서 및 동의서 작성 후 아래 이메일로 제출
* 이메일 : lyesong@korea.kr
o 선정안내 : 안내 메일 발송 예정(6월 26일)
3. 교육 운영
o 교육기간 : 2024년 9월 2일(월) ~ 11월 29일(금)
o 운영방법 : 신청내용을 기준으로 학교와 운영사(현대아산) 간 협의를 통해 최종 프로그램 확정 및 교육 운영
o 진행방식 : ZOOM, 위캠, 웹엑스 등을 활용한 비대면 4차시 통일교육 진행
* 신청 학교의 현지 운영시간에 맞추어 교육 진행 가능
4. 기타 안내사항
o 체험 프로그램에 필요한 물품은 교육일 전에 국제 배송으로 전달 예정
- 단, 현지 사정 및 물류 상황에 따라 물품 도착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물품 배송이 어려운 지역의 경우 물품 미포함 프로그램 선택 권장
o 학교통일 체험교육의 교육활동에 따른 교육자료, 교육활동 결과물, 교육사진 등은 통일부의 정책홍보(길라잡이 책자 등)에 사용될 수 있음.
- 이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체험교육 선정에서 제외됨.
o 교육에 소요되는 경비는 한 학교당 160만원을 초과할 수 없음.
- 강사료, 교구재, 기념품, 배송비 등 제반비용 총합 기준
o 문의사항은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람.
- (접수·선정 관련) 국립통일교육원 미래세대교육과 02) 901-7076
- (교육일정·프로그램 관련) 체험교육운영 상담센터 02) 3669-3090
* 이메일 문의처 : info@unieducamp.com
* 메신저 문의처 : △카카오톡 kyujinkim_yp@naver.com △위챗 kyujinkim9569
※ 붙임 : 학교급별 프로그램 목록
붙임 1 | 교내 체험 프로그램 목록 |
연번 | 과정명 | 과정설명 | 추천대상 | 소요시간 | |||
초등(저) | 초등(고) | 중등 | 고등 | ||||
강의형 | |||||||
1 | 질문으로 알아가는 통일 토크쇼 | 남북관계 및 통일을 학생들의 질문과 강사의 답변을 통해 학습 | ● | ● | ● | ● | 45 |
2 | 사진과 영상으로 보는 북한 스토리 | 북한 실상 관련 영상과 사진을 활용하여 북한을 객관적으로 이해 | ● | ● | ● | ● | 45 |
3 | 영화로 보는 북한 인권 | 북한 인권 관련 영화를 함께 시청하며 인권과 인류 보편적 가치 측면에서 통일의 필요성 인식 | ● | ● | 45 | ||
4 | History of Division | 일제강점기부터 현재 분단 상황까지 한반도의 역사를 살피고, 통일을 위한 각자의 역할 탐구 | ● | ● | 45 | ||
만들기형 | |||||||
5 | 통일 청사초롱 만들기 | 남북의 공통된 역사와 문화 이해 및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 | ● | ● | ● | ● | 45 |
체험형 | |||||||
6 | 퍼즐, 숨은 그림 찾기 | 퀴즈를 활용한 북한 및 통일 교육을 통해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인식 | ● | ● | ● | ● | 45 |
놀이형 | |||||||
7 | 빙고, 통일한국 | 게이미피케이션 교육방식을 적용하여 통일 한국에 대해 재밌게 접근 | ● | ● | 45 | ||
8 | 6.25 전쟁의 아픔 | 6.25전쟁 간접 체험으로 올바른 안보관을 세우고 이산가족 등 전쟁피해자와 공감하며 통일 필요성 인식 | ● | ● | ● | 45 | |
9 | 다시 그리는 통일지도 | 남북 분단의 현실을 이해하고, 미래 한반도 지도를 제작하며 통일미래 구현 및 각자의 역할 이해 | ● | ● | 45 | ||
10 | 랭킹, 남북 Word Game | 분단 이후 남북 언어 문화 차이를 이해하고, 통일을 위해 필요한 준비 인식 | ● | ● | ● | ● | 45 |
11 | 강사를 이겨라! 통일 윷놀이 | 통일 및 북한 관련 퀴즈가 적힌 윷놀이를 진행하며 통일과 북한에 대한 기본 지식 습득 | ● | ● | ● | 45 | |
12 | 남북 퀴즈쇼 | 분단으로 인한 남북간의 사건을 포함한 퀴즈를 진행, 건전한 안보관 및 통일의 필요성 이해 | ● | ● | ● | ● | 45 |
토론형 | |||||||
13 | 통일 독서 토론교실 | 통일 한국을 상상하고 표현하며, 통일 의지를 다지고 통일의 필요성 전파 | ● | ● |
| 50 | |
14 | 풀어 파일러 | ICT 기기를 활용한 브레인스토밍 토론형 수업을 통해 올바른 대북관 기반의 통일 아이디어 도출 | ● | ● | 50 |
붙임 2 | 교육 모델별 안내(4교시 기준) |
우리는 원래 하나(초등 저학년) | |||
교육목표 |
| ||
교시 | 유형 | 프로그램명 | 비고 |
1교시 | 체험형 | 퍼즐, 숨은그림 찾기 | |
2교시 | 강의형 | 질문으로 알아가는 통일 토크쇼 | |
3교시 | 만들기형 | 통일 청사초롱 만들기 | |
4교시 | 놀이형 | 빙고, 통일한국 |
북한, 올바르게 바라보기(초등 고학년) | |||
교육목표 |
| ||
교시 | 유형 | 프로그램명 | 비고 |
1교시 | 강의형 | 사진과 영상으로 보는 북한 스토리 | |
2교시 | 만들기형 | 통일 청사초롱 만들기 | |
3교시 | 토론형 | 통일 독서토론교실 | |
4교시 | 퀴즈형 | 랭킹, 남북 Word Game |
북한, 올바르게 인식하기(중학생) | |||
교육목표 |
| ||
교시 | 유형 | 프로그램명 | 비고 |
1교시 | 강의형 | 사진과 영상으로 보는 북한 스토리 | |
2교시 | 만들기형 | 다시 그리는 통일지도 | |
3교시 | 놀이형 | 랭킹, 남북 Word Game | |
4교시 | 퀴즈형 | 남북 퀴즈쇼 |
통일 편익과 통일 비용(중학생) | |||
교육목표 |
| ||
교시 | 유형 | 프로그램명 | 비고 |
1교시 | 강의형 | 질문으로 알아가는 통일 토크쇼 | |
2교시 | 만들기형 | 통일 청사초롱 만들기 | |
3교시 | 놀이형 | 6.25 전쟁의 아픔 | |
4교시 | 놀이형 | 남북 퀴즈쇼 |
북한 올바르게 이해하기(고등학생) | |||
교육목표 |
| ||
교시 | 유형 | 프로그램명 | 비고 |
1교시 | 강의형 | 사진과 영상으로 보는 북한 스토리 | |
2교시 | 토론형 | 풀어 파일러 | |
3교시 | 강의형 | 영화로 보는 북한 인권 | |
4교시 | 퀴즈형 | 랭킹, 남북 Word Game |
통일과 우리의 미래(고등학생) | |||
교육목표 |
| ||
교시 | 유형 | 프로그램명 | 비고 |
1교시 | 강의형 | History of Division | |
2교시 | 만들기형 | 통일 청사초롱 만들기 | |
3교시 | 놀이형 | 남북 퀴즈쇼 | |
4교시 | 놀이형 | 강사를 이겨라! 통일 윷놀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