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관소개

공관장 인사

  1. 공관소개
  2. 공관장 인사
안녕하십니까? 주앙골라대사관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아프리카 남서부에 위치한 앙골라는 인구 약 3,200만명에 국토면적이 우리나라의 5배 이상 되는 큰 나라입니다.

지난 2002년 약 30년간 지속된 내전을 끝내고 국가통합을 이뤄내면서 앙골라는 아프리카 주요 산유국이자 다이아몬드, 철광석, 가스 등 풍부한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고속 경제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비록 80%에 이르는 높은 석유의존도로 인해 앙골라는 2014년 이후 저유가로 인한 경기침체를 겪고 있긴 하지만, 2017년 이후 민주적 정권교체를 통한 정치적 안정 속에 아프리카 주요 국가로서 우리와의 협력 잠재력은 여전히 다대합니다.

우리나라는 1992년 1월 6일 앙골라와 수교 후, 2007년 12월 수도 루안다에 상주 대사관을 설치하였으며, 앙골라는 이듬해인 2008년 8월 서울에 상주 대사관을 설치하였습니다. 이후 양국은 장관급 경제공동위원회를 비롯한 고위급 협의체는 물론, 실무정책협의회와 정무 · 경제 ·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2022년은 한-앙골라 수교 3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서 양국관계를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들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간 조선 · 건설 등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져 왔던 우리 기업들의 진출 활동도 최근 자동차 · 농기계 ·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現 Lourenco 행정부는 우리나라의 국가 및 산업전략·정부혁신 등 발전 경험 공유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어 이러한 상호 협력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도 우리 기업들과 교민들께서 근면성실하게 생활하시면서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계십니다. 이에 우리 정부는 큰 경의와 감사를 표하며, 대사관 차원에서도 동포·기업인들과 방문객 여러분들의 활동에 도움이 되는 앙골라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앙골라와 겸임국 나미비아와 관련된 보다 많은 유익한 정보들을 적시에 제공하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앙골라 대한민국 대사관 특명전권대사 최광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