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대표부 활동

  1. 뉴스
  2. 대표부 활동
  • 글자크기

함상욱 대사, IAEA 6월 정기이사회 참석

작성자
주 오스트리아 대사관
작성일
2024-06-04

함상욱 대사는 6.3.(월)부터 일주일간 개최되고 있는 IAEA 6월 정기이사회에 참석 중입니다. 

이번 정기이사회에서는 북한 핵문제, 이란 핵문제, 우크라니아 원전 안전.핵안보 등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함상욱 대사는 북한 핵문제 의제 하에서, 최근 북한의 소위 "군사 정찰위성" 발사, 계속되는 핵활동 등을 강력히 규탄하였으며, 모든 회원국들의 유엔 안보리 결의 의무 이행을 촉구하였습니다. 

우리의 국별 발언에 더해, 이번 이사회에서는 러-북 군사협력을 강력히 규탄하는 한미일 공동발언을 실시하였습니다(Howard Solomon 주빈 미국대표부 차석대사 실시). 지난해 9월 IAEA 총회에서 최초의 한미일 북핵 공동발언을 실시한 바 있으며, 이번 공동발언을 통해 다자무대에서의 한미일 3국 협력 강화를 다시 한 번 보여주었습니다. 

아울러, 북핵 코어그룹*은 북한의 IAEA 탈퇴(1994.6.13.) 30주년을 맞아 최초로 공동발언을 실시하여(Troy Lulashnyk 주빈 캐나다대사) 다가오는 9월 IAEA 총회에서 북핵 규탄 결의가 컨센서스로 채택될 필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 북핵 핵심그룹 : 한국, 미국, 일본, 영국, 캐나다, 호주, 프랑스, 독일 8개국으로 구성, IAEA 총회 결의안 추진 등 IAEA 총회·이사회에서 북한 관련 논의 주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