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관소개

공관장 인사

  1. 공관소개
  2. 공관장 인사
대사님


안녕하십니까, 주카메룬 대한민국대사 남기욱입니다.
주카메룬대한민국대사관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저희 대사관은 카메룬 수도 야운데에 상주하면서 카메룬과 겸임국인 차드,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을 관할하고 있습니다.

카메룬은 한반도의 2.2배에 달하는 국토면적에 250여 부족과 언어, 그리고 북부의 사막과 스텝 기후부터 남부의 열대우림까지 다양한 기후와 지형으로 ‘아프리카의 축소판’(Africa in Miniature)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아울러, 석유, 천연가스, 금, 철광석, 다이아몬드, 보크사이트 등 각종 천연자원이 풍부히 매장되어 있는 자원부국으로서 한국의 주요 에너지자원 협력 대상 국가입니다.

우리나라와 카메룬은 카메룬의 독립 직후인 1961년 수교하여 오랜 교류의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 수교 60주년을 맞은 양국 간에는 최근 활발한 교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2년 우리 농림부 장관께서 정부 각료로는 40년만에 처음 카메룬을 방문하여 양국간 농업부문 구체 협력사업에 합의한 데 이어, 11월에는 우리 정부의 EDCF 차관으로 건립된 가루아 종합병원이 개소하였습니다. 특히 2023년에는 한-카메룬 수교 이래 최초로 우리 국무총리께서 카메룬을 방문하여 폴 비야 대통령 예방, 총리회담 등의 일정을 갖는 등 양국간 최고위급 인사 교류가 실현됨으로써, 양국 관계가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우리나라는 앞으로도 카메룬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양국간 상호호혜적인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이 과정에서 카메룬의 「비전 2035」 실현에도 일조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한편, 카메룬, 차드,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교민분들은 상공업과 도소매업, 봉사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자의 역할을 맡아 양국관계 발전에 큰 힘을 보태주시고 계십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한분 한분이 모두 민간외교관으로서 힘써주시고 있는 데에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대사관은 카메룬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국익 증진과 우리 국민의 안전 및 권익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 카메룬대한민국 대사 남기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