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관소개

공관장 인사

  1. 공관소개
  2. 공관장 인사
3

안녕하십니까? 주이라크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라크 공화국(Republic of Iraq)은 유서 깊은 바그다드를 수도로 하여 2005년 신헌법에 따라 의원내각제와 연방제를 택하고 있는 민주공화국입니다. 현재 이라크 공화국은 19개의 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아르빌을 포함한 4개 주는 유일한 지방정부인 쿠르드 지방정부(region)에 속해 있습니다.

북쪽의 터키, 동쪽의 이란, 남쪽의 사우디아라비아와 쿠웨이트, 그리고 서쪽의 시리아와 요르단 6개 나라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이라크는 건조한 사막기후에도 불구하고 국토를 관통하는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이 만들어주는 비옥한 땅 위에서 기원전 4,500년 수메르 문명을 시작으로 아시리아 제국, 바빌론 제국 등이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꽃피워 온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상지이며 인류문명의 요람입니다.

1932년 독립 후 이라크는 이란·이라크 전쟁(1980-1988), 걸프전(1991)에 이어 2003년 이라크 전쟁과 2014년 ISIS 사태 등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지만, 지난 2017년 12월 대ISIS 전쟁이 공식적으로 종식되고, 2018년 마흐디 정부에 이어 2020년 카디미 정부가 출범하여 국가재건 및 정치개혁을 병행하고 있으며 2021년 10월에는 조기총선을 평화롭게 치러 희망찬 내일을 위한 한 발을 또 내딛었습니다.

우리나라는 1981년 이라크와 영사관계를 수립한 이후, 1989년 양국 간 외교관계를 대사급으로 격상하였습니다. 2003년 이라크전쟁 직후 우리 정부는 서희부대와 제마부대를 파견한 데 이어 2004년에는 자이툰 부대를 파견하여 이라크 평화와 재건을 위해 기여해 온 바 있습니다. 우리 파견부대가 심어놓은 평화의 씨앗은 이라크 청년들에게 우호의 싹이 되어 한국어를 비롯하여 태권도, K-Pop, K-Drama 등 우리 문화에 대한 인기가 젊은이들 사이에 매우 높습니다. 또한 굴지의 우리 기업들이 항만, 정유시설, 신도시 건설 등 이라크 정부의 주요 국책 사업에 참여하여 이라크의 경제재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라크는 OPEC 제2위의 석유 수출국으로서 원유 매장량은 세계 5위 수준(1,450억 배럴, 세계점유율 8.4%)으로, 우리나라가 수입원유의 약 8%를 이라크로부터 도입하고 있을 만큼 이라크는 우리의 에너지 안보를 위한 핵심적·전략적 동반자 국가입니다. 그밖에도 이라크의 풍부한 재건 수요, 친한 정서, 중동지역 주요시장에 대한 접근성 등을 감안할 때, 이라크는 우리 기업들의 핵심 진출대상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직은 ISIS 잔당들에 의한 테러가 지속되는 등 치안이 불안하여 우리대사관은 우리 진출기업들을 중심으로 주재국에 체류 또는 방문하는 우리국민의 안전 확보에 우선순위를 두고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전 확보의 기반 위에서 양국 간 경제협력과 우호관계를 심화·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주이라크대한민국대사관대사 최 성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