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사관소개

대사 인사말

  1. 대사관소개
  2. 대사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주이탈리아 대한민국 대사 이성호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이탈리아 대한민국 대사 이성호입니다.
저희 대사관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 문명, 르네상스 예술, 음식문화, 오페라 등으로 세계인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나라입니다. 잘 알려져 있는 자동차, 패션, 디자인, 식품 뿐만 아니라, 제약 및 항공우주 등 다양한 산업이 고루 발전되어 있으며, G7 회원국이자 유럽연합(EU)의 핵심 국가로서 2021년에는 G20 의장국을 수임하는 등 국제무대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이탈리아는 1884년 외교관계를 수립한 이래 130여 년 동안 우호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양국관계는 2018년 문재인 대통령의 이탈리아 공식 방문을 계기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되어, 고위급 교류와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더욱 증진시키기 위한 도약의 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양국간 교역은 2018년 100억불을 돌파하였으며 코로나 이전 연간 100만 여명의 우리 관광객이 이탈리아를 방문하여 활발한 인적교류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이탈리아 내에서 한국문화에 대한 열의도 뜨겁습니다. 2016년 로마에 개설된 한국 문화원이 다양한 문화교류 프로그램을 추진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기생충’, ‘오징어게임’, ‘BTS’의 활약으로 높아진 한국영화와 한국음악에 대한 관심은 한국어, 한국음식, 한지 등 한국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우리 대사관은 이렇게 공고한 한․이탈리아 관계가 더욱 발전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아울러, 이탈리아에 계신 동포 여러분과 이탈리아를 방문하시는 우리 국민의 안전을 보호하고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한편, 우리 기업의 이탈리아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대사관은 몰타 공화국과 산마리노 공화국도 관할하고 있습니다. 몰타는 1988년 한-몰타 외교관계 정상화 이후 우리와 긴밀한 우호협력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2016.7월 우리 외교장관의 수교 이래 첫 몰타 방문을 계기로 양국은 정무적 협력, 국제무대 공조, 재외국민 보호 분야 등에서 긴밀히 협조하고 있습니다. 

산마리노는 2000.9월 우리와 외교관계를 수립한 이래 국제기구 선거에서 우리측을 적극 지지해 줌으로써 긴밀한 협조 관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무․경제․문화 분야에서도 교류 증진을 통한 협력관계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우리 대사관 홈페이지를 통해 이탈리아와 겸임국인 몰타․산마리노에 대한 최신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계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다시 한번 대사관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데 대해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이탈리아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    이성호(Lee Seong-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