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관 소셜미디어
공관소식

총영사관 동정

  1. 공관소식
  2. 총영사관 동정
  • 글자크기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기념 한일관계 세미나 개최

작성자
주 니가타 총영사관
작성일
2025-11-19
수정일
2025-11-19






주니가타총영사관은 11월 14일(금), 니가타일보사와 공동으로 한일 양국의 한일관계 전문가를 초청하여, ‘한일관계, 전환기를 넘어 미래로’를 주제로 ‘지역’ 관점에서 안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 구축을 모색하는 ‘한일관계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이원덕 국민대 교수는 기조강연을 통해, 지난 60년 간의 양국관계의 변천을 해설, 2012년 이후 ‘잃어버린 10년’으로 일컬어질 정도로 갈등과 대립이 심화되었던 한일 관계가 2023년 한국의 윤석열 前 정부의 강제동원 배상 문제의 해결책 제시를 통해 개선되기 시작하여, 이재명 現 정부는 이 흐름을 이어가면서 실용적 관점에서 안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확대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패널토론에서는 한일 양국 관계가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로 전환된 가운데, 미래지향적인 바람직한 한일관계 모색을 위해 ‘미래 세대의 시점’, ‘지방의 역할’을 주제로 활발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습니다.


홍인영 부총영사는 인사말을 통해 "지난 60년간 한일 양국은 서로에게 있어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가치를 공유하고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중요한 협력 파트너로서, 안보,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폭넓은 교류·협력을 통해 양국 공동 발전을 넘어 지역과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해왔다"고 평가했습니다.


동 행사에는 약 100명이 참가했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