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관소개

공관장 인사

  1. 공관소개
  2. 공관장 인사
사진

주라오스대한민국대사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인도차이나 반도의 중심에 위치한 라오스는 동남아시아의 유일한 내륙국가로, 인접한 중국과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들을 연결하는 지정학적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라오스는 국토의 약 70%가 산악지역으로, 자연이 만들어 낸 천혜의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고, 국민의 약 70%가 불교도로서 지역마다 특색있는 불교의 정취가 어우러져 평온하고 온화한 미소를 머금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2026년 최저개발국 졸업을 목표로 제9차 경제사회개발계획(2021-2025년)을 이행하면서 도약을 추진하고 있는 라오스는 2024년에 아세안(ASEAN) 의장국을 수임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을 높이게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와 라오스는 1995년 재수교 이후 정치, 경제, 개발협력,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1년 12월 양국간 직항노선 개설 후 라오스를 방문하는 우리 국민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2019년에는 20만명 이상이 라오스를 방문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히 줄어들었던 우리 국민 방문객 수는 최근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고, 조만간 예년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어, 케이팝(K-Pop), 케이콘텐츠(K-Contents), 한식 등 한국 문화와 한국 상품에 대한 라오스 국민들의 관심과 이해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며, 우리 대사관은 한국어 교사 파견, 케이팝 경연대회, 태권도대회, 한식 및 한국 상품 홍보 행사 등을 통해 이러한 관심에 적극 부응하고 있습니다.

저는 주라오스대사로서 △첫째, 라오스의 지속가능한 농촌개발, 더 건강한 삶을 위한 포괄적 보건의료,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기술 및 고등 교육, 균형성장을 견인하는 포용적 교통 분야에 중점을 둔 개발협력 확대, △둘째, 수력과 광물을 포함한 라오스의 천연자원 등을 활용한 양국간 경제협력 강화, △셋째, 양국간 고위급 교류를 포함한 인적 교류 활성화를 통해 호혜적·실용적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대사관은 라오스에 거주하시거나 라오스를 방문하시는 우리 국민의 안전과 권익을 최우선순위에 두고 가능한 지원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나라와 라오스간 협력관계의 내실 있는 발전을 위한 우리 대사관의 노력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라오스대한민국대사 정영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