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 1905년 우리 선조 1,033명이 멕시코에 도착하여 시작된 한국과 멕시코 양국 간의 인연은 우리에게 멕시코가 가지는 특별한 의미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후 단절된 관계를 뒤로 하고 1962년 외교관계를 체결한 이후, 양국은 지난 60년간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 면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으며,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저변을 넓히는 문화의 인적 교류도 날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 대사관은 한국이 멕시코의 3번째 교역 대상국이며 멕시코는 한국의 대중남미 최대 교역국이라는 점에서, 경제통상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여 우리 기업의 진출여건을 개선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멕시코에서 케이팝, 한국 드라마 및 영화, 한식 등에 대한 관심이 본격적으로 확산되고 있는바, 이를 활용한 문화 및 공공외교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것입니다.
재외동포와 재외국민의 안전과 권익신장을 위한 영사업무, 한인후손의 정체성 함양을 위한 지원활동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대사관 홈페이지가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기대하며, 여러분 모두 늘 행복하고 기쁜 일들과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주멕시코대한민국대사관 대사 허태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