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온라인 영사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재외국민 민원포탈 「영사민원 24」를 4.23.(화) 개설하였습니다.
「영사민원 24」를 통해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를 안내하오니 교민분들이 많은 이용 바랍니다.
2. 주요 메뉴 및 이용방법
1) 재외국민등록, 민원안내, 문서 발급 사실 확인(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
- 문서 발급 사실 확인 대상 문서: 공증문서, 재외국민등록부 등본, 해외이주 신고 확인서 등 전자서식작성 및
민원처리현황 확인(회원 또는 비회원 로그인 필요)
- 전자민원서식(국적상실, 출생신고, 혼인신고 등): 민원인이 민원서식을 미리 작성할 수 있도록 온라인 전자서식을
제공, 민원인은 작성된 서식을 출력 후 공관을 방문하여 제출
2) 온라인 증명서 발급신청(로그인 및 공인인증서 필요/온라인으로 신청시 수수료 면제)
- 재외국민 등록부 등본 및 해외이주신고 확인서* 발급 신청
- 민원인이 온라인으로 직접 신청 및 발급 가능
- 공인인증서 공관 방문 신청 가능
* 해외이주신고 확인서: 민원인이 공관에 방문하여 해외이주신고를 완료한 경우에 한하며,
온라인을 통해 해외이주신고 확인서 발급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