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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운하 및 확장공사

작성자
주파나마대사관
작성일
2015-04-01

파나마 운하

가. 구조

길이 80km, 최소 수로 폭 192m의 갑문(Lock)식

운하 중앙에 위치한 호수의 높이가 해발 26m로 해수면보다 높아 선박은 갑문에 의해 3단계에 걸쳐 호수까지 올라간 후 다시 3단계에 걸쳐 해수면까지 내려오는 구조

※ 최대 운항 가능선박(소위 Panamax급) : 전장 294.13m, 선폭 32.31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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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운하 물동량

2013년 파나마운하 물동량은 총 3.2억톤(통행료 18.46억불)으로, 주요 통행 선박은 컨테이너선(1.2억톤), 드라이벌크선(0.73억톤), 유조선(0.53억톤), 자동차운반선(0.37억톤), 냉장선(0.1억톤)

파나마운하를 통한 주요 통행루트는 미국 동부해안↔동아시아(35%)로서 미국에서 아시아로 주로 이동하는 상품은 옥수수, 콩 등이며, 아시아에서 미국으로 이동하는 상품은 철, 정유 부산물

운하 경유 선박의 국적은 미국, 중국, 칠레, 일본, 한국(5위)

다. 운하의 운항요금 및 운하 수입

컨테이너선박과 이외의 선박으로 구분, 컨테이너선은 적재가능 컨테이너 개수(TEU : Twenty-foot Equivalent Unit)에 따라 요금을 부과, 그 이외의 선박은 적재가능 톤수에 의해 요금을 부과

‘99.12.31 운하반환 이후 운하 수입: ‘01년 5.8억불→’13년 24.1억불(약 4배 증가)

라. 운하 확장 공사

총사업비 53억불의 파나마운하 확장공사는 32억불 규모의 제3수문 2기 신규건설 공사(태평양, 대서양 입구 각1기)를 비롯, 제3수문 진입수로 준설, 현 수로 확장 등의 개별 단위사업으로 구성

- 길이 423m. 폭 55m, 깊이 18.3m의 제3수문이 새로 가동되면 12,000 TEU(Twenty-foot Equivalent Unit)급의 Post Panamax 탱커 선박도 운하 통과 가능

당초 확장공사는 2007.9월 개시되어 파나마운하 개통 100주년인 2014년에 개통예정이었으나, 그 개통시기가 2016년 초로 늦춰질 것으로 전망

<파나마운하 확장 공사 구성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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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태평양과 대서양쪽 제3수문 진입수로 준설 공사가 마무리 되었고, 갑문 설치 등의 나머지 공사는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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