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관소개

공관장 인사

  1. 공관소개
  2. 공관장 인사
face
주동티모르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제10대 주동티모르 대한민국 대사 신만택입니다.

동티모르는 인도네시아 발리 섬과 호주 북부 다윈 사이에 위치한 우리나라 강원도 크기의 커피, 석유 등을 주로 수출하는 인구 130만명 규모의 섬나라입니다.

우리나라와 동티모르의 관계는 1999년 APEC 정상회의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이 1975년 이후 인도네시아 지배 하에 있던 동티모르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을 국제사회에 환기시켰으며, 이후 1999년 동티모르 독립결정 투표 및 2001년 제헌의회 선거 당시에는 우리나라의 손봉숙 박사가 UN 선거관리위원장으로 활약하며 동티모르의 독립 및 정부 수립 과정에 이바지하였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1999년부터 2003년까지 4년간 약 3,000여명의 유엔 국제평화유지군 ‘상록수부대(일명 '블루엔젤스')’를 파병하여 동티모르의 평화와 안정 확립에 기여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5명의 우리 장병이 임무 수행 중 순직하는 슬픔도 있었습니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동티모르에서 활발한 다자적/양자적 개발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코이카는 교육ㆍ보건ㆍ양성평등ㆍ역량강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한 원조활동을 전개해왔으며, 한편, 양국간 합의에 따른 고용허가제(Employment Permit System, EPS)을 통해 매년 약 1,000명의 동티모르 청년들이 한국에서 일하면서 경험과 기술을 쌓고 있습니다.

현재 동티모르에는 약 130여명의 우리 동포들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사관은 이 곳에서 활동하고 계신 우리 동포 여러분들의 권익 보호 및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기업인들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세일즈맨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상록수부대의 고귀한 희생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국가이익을 극대화하고, 국격에 걸맞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동티모르 및 국제사회의 자유ㆍ평화ㆍ번영에 이바지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당부드립니다.

주동티모르 대한민국 대사 신 만 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