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안녕하십니까?

주남아공대사 양동한입니다.  

저희 대사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아프리카 역내 협력을 선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G20 및 BRICS 회원국으로서 국제무대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프리카 대륙내 최대 무역국 및 최대 소비시장 중 하나로서 아프리카 경제에서 큰 비중과 위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망간, 크롬 등 천연자원이 풍부하며, 우수한 제조업 역량과 천혜의 관광자원을 갖추고 있는 등 우리나라와의 협력 분야와 가능성이 다대한 핵심 협력 대상국입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또한 1994년 아파르트헤이트 종식 이후 관용과 화해의 정신을 바탕으로 민주주의를 발전시켜 왔으며, 2024년 아파르트헤이트 종식 30주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한국전 당시 아프리카 국가들중 유일하게 공군 전투비행대대를 파병하여 우리나라의 자유민주주의 수호에 크게 기여한 바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며 견실하게 우호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2022년 우리나라와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수교 30주년을 맞이하였고, 이를 계기로 양국간 협력 관계의 새로운 장을 열기 위한 노력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2024년 6월에는 우리나라와 아프리카 국가들간 상호호혜적이고 지속가능한 협력의 틀을 마련하기 위한 한-아프리카 정상회의가 우리나라에서 개최되었으며, 2025년에는 G20 정상회의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토대 위에 우리나라와 남아프리카 공화국간 협력관계가 더 한층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아프리카 국가들 중 우리나라의 최대무역상대국인 바, 우리나라의 대아프리카 무역 및 투자 확대를 위한 관문으로서 남아프리카 공화국과의 경제 분야 실질협력을 더욱 확대해나고자 하며, 아프리카 진출 우리 기업들에 대한 지원 노력도 적극 경주해나가고자 합니다.

아울러, 아프리카 대륙내 최대 동포사회로 성장해 온 남아프리카공화국 동포사회 여러분들과도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우리 동포여러분들과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방문하시는 우리 국민 여러분들의 안전과 권익 신장을 위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와 우리 문화의 진정한 매력을 남아프리카 공화국 각계각층에 적극 알리기 위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저희 대사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주남아공대사 양동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