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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경제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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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전기자동차 이용 촉진정책

작성자
주네덜란드대사관
작성일
2019-06-26

 

1. 개요

 

(내용) 네덜란드는‘13.9월 도출한 사회적 협약인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에너지 합의(Energy Agreement for Sustainable Growth)’를 바탕으로 경제사회 전반의 친환경 정책을 추진 중

 

* 정부, 기업 등 고용주협회, 노동조합 등 47개 기관단체가 에너지 합의에 참여

 

12개 분야로 구성된 에너지 합의 추진분야 중 하나인 교통분야(Transport Sector)를 통해 교통분야 친환경 정책방향을 제시

 

교통분야 에너지 합의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 수단 중 하나로 전기자동차 사용 확대 정책을 추진

 

에너지 합의 교통분야 내용

구분

내용

목표

  •CO2 배출량 1990년 대비 2030년까지 17%, 2050년까지 60% 이상 감축

추진방향

  •교통분야 에너지 효율성 증대 지속가능 교통수단의 분담율 증가

  •새로운 에너지원 사용 차량으로의 전환 교통관리 효율성 증대 등

 

(추진체계) 교통정책을 총괄하는 인프라물관리부주관으로 경제기후변화부’, ‘재무부등 관련 정부기관과 지자체, 연구기, 기업 등 긴밀한 민관협력체계를 통해 해당 정책을 추진

 

특히, 중앙정부 주도의 민관합동 파트너쉽인 ‘Formula E-Team’ 통해 전기차 사용촉진 및 시장 주도를 위한 역량을 결집

 

이와 함께 참여기관 공동으로 전기교통분야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Electric Transport Green Deal 2016~2020’을 체결, 2025규 판매차량 30%의 순수전기차 달성을 목표로 각종 과제를 마련

 

2. 친환경 자동차 이용 촉진정책 주요 내용

 

사용자 이용 촉진을 위한 재정적 혜택 제공

 

(자동차세 감면) 순수 전기차는 100%,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2020까지 50% 자동차세 면제(디젤 차량은 일반 차량보다 높은 세율 부과)

 

(구입시 소비세 감면) 순수 전기차의 경우 신규 구매시 납부세금 100% 감면(하이브리드 및 일반 차량의 경우 CO2 배출량에 비례하여 세율 차등 적용)

 

- 리스 등 사적이용 기업소유 차량 대상 추가적으로 부가하는 세(22%) 관련, 순수 전기차의 경우에는 4%의 특수 세율 적용

 

전기차 이용 촉진을 위한 인프라 확충

 

전기차 이용 촉진을 위해 전기차 충전기 설치 및 운영비용 절감, 고속 충전기 확대 등을 위한 민관합동 프로젝트 진행

 

 

- 특히, 2014‘Netherlands Knowledge Platform for Public Charging Infrastructure(NKL)’을 창설, 중앙지방정부 및 관련 연구기관, 민간 기업 등 합동으로 공공 전기충전기 확대를 추진

 

* 중앙정부는 충전기 설치 프로젝트에 20152017 3년간 720만 유로의 정부 재정 투입

 

이를 통해 2018.7월 기준 네덜란드 전역에 34,929개의 일반 전기충전기와 946개의 급속 전기충전기가 운영 중

 

* 이 외에도 개인이 설치운영하는 사설 전기충전기는 2018.6월 기준 87,500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

 

화석연료 사용 차량에 대한 규제 확대

 

(환경구역 디젤차량 운행 금지) 2020년부터 15년 또는 20년 이상된 디젤차량의 경우 환경구역내 운행 금지 예정(지자체별 상이)

 

(화석연료 차량 판매 금지) 2030년부터 화석연료 사용 배출가스 발생 차량의 신규 판매를 금지할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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