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육] OECD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2022 창의적 사고 평가 결과

작성자
주 오이시디 대표부
작성일
2024-06-24

OECD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2022 창의적 사고 평가 결과




▣︎ OECD는 2012년부터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에 혁신적 영역(innovative domain) 평가를 추가하였다. 이는 수학, 읽기 및 과학 등 인지 영역 외에 학생들의 다양한 21세기 역량을 평가하여 미래 삶에 대한 준비도를 보다 포괄적으로 전망하기 위한 것이다. OECD는 2022년 PISA에서 처음으로 창의적 사고(creative thinking)를 평가하였다. 한국은 OECD 28개국 중 1~3위, 전체 64개 참여국 중 2~4위를 기록하여 싱가폴, 캐나다, 호주와 함께 최상휘 성취수준을 나타냈다. 또한 한국은 창의적 사고력 점수의 학교내 및 학교간 차이가 OECD 평균보다 낮고 경제사회문화적 지위(ESCS, Economic, Social and Cultural Status)가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도 비교적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다만, 한국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에 대한 자아효능감 지수가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창의적 사고력 점수가 높은 다른 국가들도 같은 경향을 보였다. 정부는 창의적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들이 창의성에 대한 그들의 잠재력을 믿도록 독려할 필요가 있다.

※ 소개된 요약 자료에 대한 전체 내용은 첨부하는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상기 책자는 아래 링크(OECD 홈페이지 링크)에서 확인 가능

PISA 2022 Results (Volume III): Creative Minds, Creative Schools (OECD, 2024)

https://www.oecd-ilibrary.org/education/pisa-2022-results-volume-iii_765ee8c2-en 


(*OECD 보고서의 링크 주소가 변경된 경우, www.oecd-ilibrary.org 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