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의
주요 외교현안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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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일 협력위원회 주최 오찬 강연회
(2004.5.6(목)
12:00-14:00, President Hotel 18F, Coral Room)
Ⅰ.
모두말씀
□
인사말씀
- 초청해
주신 남덕우 회장과 여러 저명하신 위원 여러분들에게 감사
- 한.일
협력 위원회와의 인연 언급
- 작년 청와대 외교보좌관 재직시
초청간담회 참석
- 금년 2.26 제4차 한.일/일.한 협력위
합동총회 참석
□
한.일 협력위 활동평가
- 한.일
국교정상화에 따른 민간차원의 대화창구로서 69.2.11 설립
- 양국간
민간단체중 가장 먼저 설립, 각계 명망있는 원로 지도층 망라
- 한.일관계의
증진 및 양국관계가 어려운 국면을 맞게될 때 문제 해결을 위한 측면지원 역할
수행
-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관한 한.일 협력과
친선 분위기 증진
- 현안문제 논의 및 대정부 정책 건의를
통해 정부간 협력 지향
※ 60-70년대 고도 경제성장 시기에 일본으로부터
자금 및 기술 도입 대륙붕협정체결.문화재 반환 등에 큰 역할
□
한.일 관계
- 작년
6월 노무현 대통령의 방일을 계기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의 토대 강화
-
일본 문화 개방, 김포-하네다 항공노선, 한.일 FTA 체결 합의 등으로
새로운 차원의 한.일 관계 진입을 위한 중요한 milestone이 마련되고 있음. (가깝고도
먼 관계 → 가깝고도 가까운 관계 → 하나의 지역 community로 발전하는 환경이
형성되고 있는 중)
- 다만, 과거사 문제(총리 신사참배
등), 일본관민의 독도 분쟁지역화 기도 등이 한.일 관계의 진전을 저해하는 요인
- 양측에서
감정주의와 과다한 nationalism을 지양하고, 이성적·win-win적 자세로
한.일 관계 구축에 임할 필요
- 다만,
국제질서 및 주변환경의 변화에 따라 한.일관계는 어느 의미에서 기로에 서 있음.
- 중국의
부상 등으로 우리 국민들 사이에 일본의 존재감이나 한.일 관계가 marginalize되는
경향
- 이는 매우 바람직하지 않고 우려할 만한 현상이며,
경제·정치·문화 등 제반분야에서 일본은 여전히 우리에게 중요한
국가(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공유)
- 다만, 시대의 변화에 부응한 한.일관계의
새로운 paradigm을 설정하여 한.일관계에 impetus를 가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
- 이러한
의미에서, 한.일협력위가 과거의 풍부한 경륜을 바탕으로 한.일 관계의 비전을
제시하는 데 적극적 역할을 해주길 당부
※ 제40회 한.일/일.한
협력위 합동총회(04.2)에서 21세기 협력위의 활동방향(청사진)을 작성, 차세대
지도자에게 전수하는 방안을 양측 위원회에서 검토하기로 합의
Ⅱ.
주요 외교현안과 과제
□
북한 핵문제를 비롯, 국내외 외교안보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외교통상부장관으로서
막중한 책임을 의식
□
"균형적 실용외교"에 의거하여 외교과제 해결
- 6월에
다양한 이념과 정책을 가진 새로운 국회가 구성될 예정
- 우리외교는
이념논쟁이나 감정적 갈등에 함몰될 여유가 없으며, 오직 국익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외교정책의 판단기준으로 임하고자 함.
□
아래 당면 외교과제에 관해 간단히 설명드리고자 함.
①
북한 핵문제, ② 이라크 문제, ③ 한.미동맹 재조정, ④ FTA, ⑤범세계적 문제해결과
지역협력
□
북한 핵문제
(북핵문제
해결 원칙)
- 한반도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동북아 및 전세계의 안보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안보위협,
조속해결 긴요
- 북핵불용, 평화적 해결, 우리의 적극적
역할(우리의 북핵문제해결 3대원칙)
(6자회담
결과 평가)
-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하에 대북설득에 노력, 작년 8월 제1차 6자회담에 이어, 금년 2월
제2차 6자회담 개최
- 2차
회담에서 W/G 설치합의(5.12, 북경개최), 6월말이전 차기회담 개최 합의 등 6자회담과정의
제도화를 통해,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향후 노력의 토대 마련
- 평화적
해결, 한반도 비핵화, 북한의 안보우려 해소, 포괄적.단계적 해결 등 원칙에
대한 공감대 형성
- 김정일
위원장은 4월 방중시 한반도 비핵화가 목표이며 인내와 신축성을 갖고 6자회담에
임하겠다고 한 바, 이것이 금후 6자회담 촉진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 기대
(대응
방향)
- 북핵문제
해결은 많은 인내 요구, 관련국들의 진지한 협의를 통해 북한으로 하여금 핵개발
계획이 북한의 안전보장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데 역점
- 경제적
번영 확보를 위한 유일한 방법은 핵포기임을 설득
- 문제
해결의 요체는 북한이 모든 핵프로그램을 CVID 원칙에 따른 폐기에 동의하는
것이며, 그래야 안전보장문제, 에너지지원, 기타 상응조치가 함께 논의 가능
- 북한
핵문제는 한반도와 동북아지역의 평화안정에 시금석, 국제적 핵 비확산체제 유지차원에서도
중요
-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포괄적 해결과정을 한반도와 동북아에서의 평화.번영의 토대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
- 핵문제 해결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위한 노력 추진 가능, 동북아 경제중심 실현에도 탄력 예상
- 평화.번영의
동북아시대를 앞당기고, 북핵문제로 인한 도전을 기회로 전환시기는 전기마련
위해 최선의 외교노력 경주
(룡천역
폭발사고관련)
- 우리나라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순수히 인도적 차원의 조건없는 대북지원이 북한으로 하여금
대외개방 필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
□
이라크 파병문제
(파병방침
준수)
- 이라크
파병문제에 대한 각계각층의 우려와 건설적인 제안을 유념하되, 추가파병은 국제적인
약속인 만큼 준수 필요
- 이라크 국민의 경제재건을 지원함으로서
50년전 한국전쟁후 우리나라의 국가재건을 도왔던 국제사회의 지원에 보답하는
기회
- 중동지역의 평화안정기여, 중동지역과의 관계 발전,
중견국가로서 국제사회 일원으로서의 역할 및 위상 제고
- 최근
이라크 국내정세 악화, 한국인 억류.석방에도 불구하고 추가파병 방침 불변
- 파병
목적은 군사목적이 아닌 경제적 재건과 인도적 활동에 중점
(파병지역
변경)
- 이라크정세
변화에 기여한 전술.군수적 고려에 따라 추가파병지역은 당초 예정된 곳에서
변경 예정
(파병
외 대이라크 지원)
- 파병
외에 이라크 경제재건위해 향후 5년간 2.6억불 지원예정
- 이라크
재건 핵심그룹내 적극적 활동을 통해 우리기업의 이라크 전후재건과정 참여확대,
경제진출 외교강화
(파병
환경 및 임무수행 여건 조성 노력)
- 이라크
파병의 성과제고 및 주변 아랍국의 우호적 여건조성 위한 외교노력 경주
- 지난
2-4월간 외교부장관 포함 4명의 각료 및 국회통외통위원장이 중동 15개국 방문을
통해 파병에 대한 이해와 지원 확보
- 우리부대의
원활한 파병, 교대 및 군수지원을 통해 미국 등 유관국과의 협조 강화
- 추가파병은
건전한 한.미 동맹관계를 재확인하는 효과 부수
□
한.미 동맹 재조정
(한.미
동맹 현황 및 전망)
- 한.미동맹은
지난 반세기동안 한반도뿐만 아니라 동북아 전체의 평화.안정을 위한 근간으로서,
우리의 시장경제와 민주주의 성장발전에 크게 기여
- 03.5월
한.미정상회담에서 한차원 높은 완전한 동반자관계로 발전시키기로 합의
- 탈냉전과
대테러전 등 국제안보환경의 변화와 군사기술혁신에 맞추어 동맹관계를 보다
강화,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한.미동맹 재조정문제 논의중
- 미국의
세계전략 변화에 따른 해외주둔군 조정의 일환
- 급격한
도시화 진전 등으로 미군기지가 우리 국토의 균형발전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는
고려도 작용
- "미래
한.미동맹 정책구상 협의"(Future of the Alliance Policy Initiative)는
한.미연합 군사능력을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추진
- 03.4월-04.2월간
7차례에 걸쳐 주한미군 기지(2사단) 단계적 재배치, 용산기지 이전, 임무전환,
연합전력 및 지휘체계 발전문제 협의(03.11월 기지 재배치문제를 제외한 상당부분의
현안에 합의)
- 용산기지 이전은 계획(07년말까지 오산.평택으로
이전)대로 추진되도록 미국측의 이해와 협력 기대
- 우리정부의
한.미동맹에 대한 Commitment는 확고
- 한미동맹을 전통적
군사분야 뿐만 아니라 시대변화에 맞게 정치.경제.사회 등의 분야를 포괄하는
"역동적.포괄적" 동맹으로 발전해 가기로 합의
- 참여정부는
튼튼하고 건전한 한.미동맹관계를 토대로 우리의 대외적인 역량을 확충해가면서
국가이익 확보에 노력
(주한
미대사관 부지)
- 한.일
양측은 '구 경기여고 부지'에 미 대사관 신축이 어려울 경우에 대비한 대체부지로서,
용산기지의 일부인 Camp Coiner(용산기지 북서쪽 일부, 약 67,400평)를 유력한
후보지 중의 하나로 검토중
- 대체 부지로 검토해 오던
'송현동 부지'의 문제점 노정이 발단(고도제한 등)
- 아직
'구 경기여고 부지' 에 대한 결정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정부가
미 대사관 신축용 부지로 어떠한 특정한 부지를 확정한 것은 아님.
□
FTA
(국제경제질서의
변화와 FTA)
- 세계화
시대의 상호의존 심화, 국제경제질서의 진전에 따라 FTA가 우리에게 큰
과제로 대두
- 국제경제질서는 WTO DDA협상으로 대표되는
[개방화]와 FTA로 상징되는 [지역화]라는 양대축을 대세로 급속히 변화
- 변화의
조류에 능동적으로 동참하고 우리의 입장을 반영 시키는 노력 긴요
- GDD의
70%를 해외부문에 의존하고 있는 통상국가로서, 국제경제의 개방화 추세는 우리
경제의 활력.발전의 기회 제공
- 우리나라의 국제경제적
위상을 개방형 통상국가로 자리매기고, 그에 걸맞는 의식과 제도 변화 창출 필요
- 국민소득
2만불 시대 실현위해 해외시장진출과 외국인 투자유치 확대 필요
- FTA
추진을 위해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국내제도를 선진화해서 지속적 경제발전과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의 기반강화
- FTA나 개방화에 따라
손해보는 부문은 대국적인 국익 차원에서 [적절한 보완책] 수립 필요
(FTA
추진 전망)
- 한.칠레
FTA를 시발점으로 주요 교역 상대국들과 FTA 적극추진 예정
- 싱가포르와
금년중, 일본과 내년연말까지 체결 목표하에 교섭 추진(*업계반응이 우려되나
국익차원에서 예정대로 추진 필요)
- ASEAN과의 공동연구
진행중, EU,한.중.일 등 거대경제권과 멕시코, 중국, 캐나다 등 여타 무역상대국과도
FTA체결 가능성 검토
- FTA의 긍정적 효과 극대화 위해
경제적 실현 가능성과 정치외교적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muliti-track
approach도 고려중
- 이를
통해 동북아경제중심 국정목표 실현을 위한 기반 강화
□
범세계적 문제해결 및 지역 협력
- 세계화에
따라 어떠한 국가도 범세계적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현실
- 테러,
WMD, 마약, 조직범죄, 환경오염, 불법이민 등 어느한나라의 힘만으로는 대처하기
힘든 범세계적 문제 대두
- 국가이익의 개념도 국제사회와
자국의 공동이익 추구가 가능한 개념으로 변화
- 세계
12위의 경제력과 첨단 정보통신 기술, 우수한 인적자원, 성공적인 민주화 경험,
문화적 창조력 등 풍부한 연성국력(soft power) 자원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에의
기여확대 필요
- 대유엔 외교, 대테러 국제협력, 군축.비확산
노력, PKO활동, 대개도국 개발 원조(ODA)
- 범세계적
문제해결 노력과, 국제사회의 정치.경제적 발전에 기여하기위한 다자협력에 능동적으로
참여
- 다자협력과 국제사회에의 기여는 ① 한국이 중견국가로서
국제사회에서의 역할 확대 기회제공, ② 한국의 전반적인 국가역량 신장 및 국제적
영향력과 발언권(soft power) 확대위한 투자, ③ 국제사회에 대한 우리의 noblese
oblige
- 다자안보협력
추진, 동북아 경제중심 구상실현을 통해 동북아지역의 평화.안정에도 적극적
기여 모색
□
질의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