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국립외교원장

제11차 한·일회의 개회사

부서명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11-22
조회수
2404
'96. 9. 20,

일본국제문제연구소 일본국제문제연구소 지난 이틀간에 걸쳐서 북한 문제에 대해 한국, 중국, 일본이 의견 교환을 했 었는데, 북한이 생각보다 상당히 오래간다는 사람들도 있었고, 또 언제 어떻게 될 지라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한 체제가 몰락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북한은 동유럽 국가들과는 달리 자생적인 공산주의 체제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동유럽과는 다르 다고 봅니다. 물론 콜 수상도 동독이 그렇게 빨리 몰락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 았습니다. 그러나 동독은 소련군의 점령 하에서 분단되었고, 소련군이 철수함으 로써 통일되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고르바초프가 데모를 해도 사격하지 않고 용 인한다는 발언과 함께 장벽은 무너지고 독일은 통일되었다고 봅니다.

그러나 북 한은 그러한 점령군이 없고 자생적이며 오랜 세월 동안 교화(indoctrination) 되어 있기 때문에 瓦解되기까지는 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츠나가(松永 信雄) 대사님처럼 생각보다는 꽤 오래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도 있습니다. 그러나 혹자는 또 체제 붕괴는 이미 시작되었고, 또 우리가 예측할 수 없는 사이에 통일이 될 것이라 보기도 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서서히 협의를 해 가면서 한번은 양쪽이 만나서 평화적으로 얘기하고, 그 다음에는 서로 공동협 의체를 만들며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서 한 체제가 다른 체제 로 흡수되는 식의 통일은 아닐 것입니다.

북한은 영원히 유지될 수 없을 것이고, 또 체제가 붕괴한다면 서서히 되는 것이 아니라 갑자기 될 것이라는 의견도 많습 니다. 어떠한 경우라 할지라도 우리는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북한의 어떤 갑작스런 사태가 일어났을때, 가장 영향을 받는 것은 한국입니 다. 그리고 다음엔 일본, 중국 등 인접국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이 회의를 통해서 한·일 관계뿐만 아니라 북한의 연착륙이라든가 북한의 갑작스 런 붕괴에 대한 대비책 강구 등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기획협력과
전화
02-3497-77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