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관련문서

외교정책
  1. 홈으로 이동 홈으로 이동
  2. 외교정책
  3. 한반도
  4. 한반도 평화체제
  5. 관련문서
글자크기

[보도자료]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 유엔 방문

부서명
대북정책협력과
작성일
2023-10-27
조회수
138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는 10.21(토)-24(화)간 뉴욕을 방문하여,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의 상호대화(10.23), △북한인권 관련 부대행사(10.24) 등 제78차 유엔총회 제3위원회 관련 일정에 참석하고, △WFP, UNICEF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 △코리아 소사이어티(Korea Society), △북한인권 NGO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아웃리치 활동을 가졌다.


  이 대사는 인권·사회 분야 등을 다루는 유엔총회 3위원회에서 10.23(월) 열린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의 상호대화에 우리 정부대표로 참석하였다. 


  이 대사는 발언을 통해 북한인권 문제와 평화-안보 간 연계성을 강조한 특별보고관의 노력에 주목하고, 이와 관련 지난 8.17(목) 약 6년 만에 개최된 북한인권 관련 유엔 안보리 공식회의를 평가하며 안보리 내 북한인권 논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수백 명의 탈북민이 강제북송되었다는 최근 보도와 관련하여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모든 회원국들이 강제송환금지 원칙을 준수하고 더 이상의 강제송환을 막기 위해 강력하게 연대할 것과 북한이 납북자, 억류자, 국군포로를 즉각 송환할 것을 촉구하였다. 


  아울러, 이 대사는 유엔총회 3위원회 참석 계기 10.24(화)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 및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 공동으로 북한인권 관련 부대행사를 개최하였다. 이 대사는 이번 행사에 참석한 각국 외교단 및 정부 대표단과 △북한인권 상황 △북한인권 개선 및 책임규명을 위한 국제사회의 역할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특히, 이번 행사 계기 이 대사와 터너 특사는 대규모 탈북민 강제송환 관련 최근 언론 보도에 대하여 송환된 탈북민이 겪게 될 중대한 인권 침해에 대해 공동의 우려를 표명하면서, 관련 국가들이 강제송환금지 원칙을 준수 것을 촉구하였으며, 국제사회가 탈북민의 인권보호를 위해 연대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이 대사는 이번 뉴욕 방문 계기 △UNICEF, WFP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 △뉴욕주재 북한인권 NGO △코리아 소사이어티(Korea Society) 등과 면담을 갖고, 북한인권의 실상을 알리고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붙임 : 행사 사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