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2024년

윤석열 대통령, 유엔총회 계기 세타 태국 총리와 첫 정상회담 개최

부서명
정책홍보담당관실
작성일
2023-09-21
조회수
578


@출처 대통령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윤석열 대통령, 유엔총회 계기 세타 태국 총리와 첫 정상회담 개최




· 윤석열 대통령, 유엔총회 계기 세타 태국 총리와 첫 정상회담 개최(9.20)


- 교역·투자, 스타트업 교류, 금융, 철도 등 분야 실질협력 강화 추진 -

- 우리 기업의 인프라 사업 참여 확대를 위한 세일즈 외교 전개 -

- 금융, 국방 등 분야 협력 확대 모색 -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9. 20 (수) 오후 세타 타위신(Srettha Thavisin) 태국 신임 총리와 첫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이번 회담에서 윤 대통령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에 대한 태국의 지지를 요청하는 한편,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세타 총리가 지난 8월 취임한 것을 축하하고, 작년 11월 채택된 한-태국 공동행동계획*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양국 간 전략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 22-27년간 양국협력 관련 6개 전략적 협력 분야(①정치안보, ②녹색경제, ③미래산업 및 교역, ④보건, ⑤지속가능발전, ⑥인적교류) 설정 및 구체 협력과제 적시


 


윤 대통령은 교역, 투자, 스타트업 교류, 금융, 철도 등의 분야에서 양국 간 실질협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고자 한다면서, 이를 위해 현재 논의 중인 한-태국 경제동반자협정(EPA)이 조속히 체결되기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아울러, 한국이 세계 5번째로 고속철도망을 개통하고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정시성과 안전성을 보유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우리 기업이 태국 남부 고속철도 사업, 방콕 도시철도 사업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세타 총리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세타 총리는 양국 간 협력을 금융, 국방 등 분야로 계속 확대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했습니다. 아울러, 현대차가 태국 현지에 전기차 생산공장 건설을 추진 중인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하면서, 태국 내 전기차 생태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양국 간 협력을 심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습니다.


 


양 정상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양국간 교류를 더욱 활발히 하는 한편, 양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협력 사업을 지속 발굴해 나가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