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국제법 소통

외교정책
  1. 홈으로 이동 홈으로 이동
  2. 외교정책
  3. 조약·국제법
  4. 국제법 소통
글자크기

UN외기권평화적이용위원회(United Nations Committee on the Peaceful Uses of Outer Space; UNCOPUOS) 제63차 법률소위원회 개최 결과

부서명
국제법률국
작성일
2024-06-28
조회수
88


  UN외기권평화적이용위원회(United Nations Committee on the Peaceful Uses of Outer Space; UNCOPUOS) 제63차 법률소위원회가 지난 4. 15.(월)-26.(금)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개최되었습니다.


  UNCOPUOS는 1959년 UN총회에 의해 설립된 이래 국가들이 우주의 평화적 이용 방안을 논의하고 관련 국제규범이 형성되는 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UNCOPUOS는 현재 총 102개 회원국 및 옵서버 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하에 우주 관련 과학기술 현안과 그 표준화를 논의하는 과학기술소위원회(Scienctific and Technical Subcommittee)와 우주 관련 법률현안을 논의하는 법률소위원회(Legal Subcommittee)를 두고 있습니다.


  이번 제63차 법률소위원회에서는 ▲5개 UN 우주조약의 지위 및 적용, ▲우주자원의 탐사·채취·이용, ▲우주쓰레기 경감, ▲우주교통관리, ▲소형위성활동 등 우주법 주요 현안에 대해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기조발언을 통해 우주항공청의 출범을 알리고, 우리나라의 우주탐사, 우주자원 활동, 우주쓰레기 경감 관련 최근 성과를 소개하는 한편, 7월 우주연구위원회(COSPAR) 및 국제우주환경서비스기구(ISES) 총회 개최 사실을 홍보했습니다. 그리고 우주자원의 탐사·채취·이용 의제에서는 2023년 대전에서 개최한 우주자원 관련 국제 워크숍 결과를 소개했습니다.


  비록 이번 법률소위원회는 회의 기간 내에 총의(consensus)에 이르지 못하여 최종보고서 채택에 실패했으나, 올해 1-2월에 개최된 과학기술소위원회와 이번 법률소위원회의 논의를 바탕으로 6. 19.(수)-28.(금) 동안 본회의에서 더욱 활발한 의견교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나라는 올해 5월 우주항공청 출범을 계기로 앞으로 우주활동을 확대해 나가며 관련 국제규범 발전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번 법률소위 결과 및 관련 문서는 UN외기권업무사무국(United Nations Office for Outer Space Affairs; UNOOSA) 홈페이지(www.unoosa.or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게시물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jus-gentium@mofa.go.kr로 연락 주십시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국제법률국 국제법규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