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국제법 소통

외교정책
  1. 홈으로 이동 홈으로 이동
  2. 외교정책
  3. 조약·국제법
  4. 국제법 소통
글자크기

제46차 남극조약협의당사국회의(ATCM)(5.20-5.30) 결과

부서명
국제법률국
작성일
2024-07-09
조회수
66


2024년 5월 20일(월)부터 5월 30일(목)까지 인도 고치(Kochi)에서 제46차 남극조약협의당사국회의(ATCM : Antarctic Treaty Consultative Meeting)가 개최되었습니다.


남극조약은 남극의 과학적·평화적 사용을 목표로 체결된, 남극 지역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협약입니다. 남극조약협의당사국회의(ATCM)에서는 남극조약 가입국들과 관련 국제기구 및 연구기관들이 참석하고 있으며, 이 중 협의당사국만이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89년에 협의당사국 지위를 얻은 이래 남극환경, 과학연구, 생물자원 보존 등 논의에 적극 참여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 제46차 회의에는 남극조약 가입국 중 39개국(협의당사국 : 29개국, 비협의당사국 : 10개국), 남극해양생물자원보존위원회(CCAMLR)·남극연구과학위원회(SCAR)·국가남극프로그램관리자협의회(COMNAP) 등 옵서버, 남극보호연합(ASOC)·국제남극관광운영자협회(IAATO) 등 비정부기구 소속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남극조약체제 운영, △배상책임(liability), △정보교환, △교육 및 홍보, △남극 관광 및 비정부활동 등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특히 관광 및 비정부활동 관련하여서는, 최근 남극 내 관광 및 비정부활동이 양적으로 증가함과 동시에 그 양상 또한 다양해진 점에 주목했습니다. 당사국들은 남극 관광 및 비정부활동이 남극환경과 생태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인식하에, 이를 규제하고 당사국간 정보교환을 활성화하는 내용의 포괄적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로 하고 그 방향성과 구체 구성요소를 규정한 결정을 채택하였습니다. 동 프레임워크 개발 논의는 향후 회기에서 지속될 예정입니다.


제47차 회의는 2025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 회의의 결과보고서 등 관련 문서는 향후 남극조약사무국 홈페이지(www.ats.aq)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게시물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jus-gentium@mofa.go.kr로 연락 주십시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국제법률국 국제법규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