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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부

주요논의

외교정책

OECD 교육장관회의 결과

부서명
작성일
2006-12-14
조회수
1390

2006.6.27~28, 그리스 아테네에서 개최된 표제회의 결과는 아래와 같음

 

1. 핵심요지

  • 고등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양적 확대와 질 개선이라는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6대 분야(재원, 형평성 제고, 학습결과에 초점, 대응성 및 다양성 증진, 연구/혁신, 이민 및 세계화)에 대한 개혁이 필요하다는 의장보고서를 채택하였음.
  • 고등교육의 성과에 대한 비교가능하고 타당한 증거 수집을 위해 고등교육에서 PISA와 같은 학습성과 측정방법의 개발이 필요함.
  • 세계화 및 이에 따른 이동성(mobility) 증진에 따라 질 보장을 위한 가이드라인의 실행에 대한 정보 공유, 자격의 이동가능성(protability) 제고 등 논의함.

2. 관찰 및 평가

  •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등 대부분의 주요 국가에서 장관이 직접 참여하여 고등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 주었으며, 특히 Gurria 사무총장이 장관 회의에는 처음 참여하여 고등교육의 성과 측정 도구 개발을 지지하였음.
  • 우리 대표가 발제에서 제기한 고등교육의 학습성과 측정의 필요성에 대해 회원국 및 사무국의 공감이 이루어져 향후 전문가 회의 개최 등을 통해 구체적인 방안의 논의가 예상되는 바,

- 이에 대한 연구 추진 및 향후 관련 회의시 국내 전문가 등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함. 

  • 의장보고서에서 채택된 고등교육의 개혁 기본방향을 국내 고등교육 정책의 방향 정립에 참고할 필요가 있음.

3. 상세 논의결과

 

 가. 회의 개요

  • 금번 회의는 고등교육의 질, 형평성 및 효율성(Higher Education : Quality, Equity, and Efficiency)을 주제로 개최되었음.
  • 회원국의 고등교육 담당 장관 외에 칠레, 러시아, 이스라엘, 에스토니아, 슬로베니아, 남아프리카의 장관이 초청되었으며, Angel Gurria 사무총장, 세계은행, UNESCO 등 국제기구 관계자 등도 참석하였음.

나. 개막 본회의

 

 1) 의장 개회사

 2) 사무총장 개회사

- 졸업생들이 학습비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이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과 병행하여 이루어져야 함.

 3) BIAC/TUAC Consultation

  4) G8 교육장관회의 결과 보고

다. 대학의 미래 포럼

 

 1) 세션 1 : 대학 변화의 주요 동인

  2) 세션 2 : 대학의 미래 시나리오

라. 본회의 1 : 고등교육의 목적, 거버넌스 및 지속가능한 provision

 마. 오찬 토론 : 세계시장에서 교육의 도전과 기회

바. 본회의 2 : 고등교육의 질, 관련성 및 영향 개선

 사. 주제토의

 

  1) Theme A : 고등교육의 재원 조달

  2. Theme B : 고등교육의 질 및 영향 측정

 3) Theme C : 글로벌 지식경제에서 연구/혁신에 대한 고등교육의 기여

아. 의장 보고서 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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