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회의결과

외교정책
  1. 홈으로 이동 홈으로 이동
  2. 외교정책
  3. 국제기구·지역협력체
  4. 아세안(ASEAN)
  5. 회의결과
글자크기

[한-아세안] 2004 ASEAN+3 정상회의 결과-한.인니 정상회담 결과

부서명
작성일
2004-11-30
조회수
894
투자환경 개선 노력 요청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
 

노무현 대통령과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29일 오후 '아세안+3' 정상회의가 열리는 라오스 비엔티엔시(市) 동파삭 빌리지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한반도문제, 한국기업의 투자확대, 국제테러 공동 대응방안 등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국가 중 정치·경제, 외교 등 다방면에 걸쳐 우리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임을 강조하고, 유도요노 대통령이 추진 중인 경제활성화 정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노 대통령은 특히 "우리나라는 인도네시아와 자원에너지, 정보통신 분야의 협력확대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한국기업의 투자 확대를 위한 인도네시아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환경 개선 노력을 요청했다.

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인도네시아의 경제·사회 발전에 적극 기여하기 위해 유·무상 원조를 통한 한·인도네시아 간 개발협력을 긴밀히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노 대통령은 또 최근 고유가 상황에 따른 세계 에너지·자원 시장의 불안정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석유수출국기구(OPEC) 의장국인 인도네시아의 역할과 유도요노 대통령의 각별히 관심을 당부했다.

노 대통령은 북핵 문제 등과 관련해서도 인도네시아 정부가 남다른 관심을 보여준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6자회담 조기 개최 등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유도요노 대통령에게 지난 9월 자카르타 시내에서 발생한 테러에 대해 거듭 위로의 말을 전했으며, 한국정부는 테러 등 초국가적 범죄에 대해 인도네시아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동대응 해 나가기로 했다.


[출처 : 청와대]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아세안협력과
전화
02-2100-8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