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관련자료

외교정책

[보도자료] 윤병세 외교장관, ASEM 외교장관회의에서 아시아와 유럽간 협력을 통한 창조경제 실현 제안

부서명
외교부 > 유럽국 > 중유럽과
작성일
2013-12-13
조회수
6429

 

 보도자료

제13-793호   배포일시 : 2013.11.12(화)
문 의 : 유럽국 공보․홍보담당관 이은용 심의관(☎:2100-7446) 

제 목 : 윤병세 외교장관, ASEM 외교장관회의에서 아시아와 유럽간 협력을 통한 창조경제 실현 제안

1. 윤병세 외교장관은 2013.11.11(월)-12(화)간 인도 뉴델리에서 개최중인 제11차 ASEM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여 ‘창조경제’ 및 ‘2013년 세계사이버스페이스 총회 성과’에 대해 설명하였다.

   ㅇ 동 외교장관회의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및 유럽 총 49개 ASEM 회원국 외교장관 또는 대리와 EU 고위안보대표 및 ASEAN 사무총장 등 참석
 
2. 윤병세 장관은 ‘경제성장 및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 ASEM의 도전과 기회’를 주제로 한 첫날의 제1 전체회의에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과학기술과 IT를 접목하여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우리 정부의 ‘창조경제’ 정책 기조를 설명하였다. 윤 장관은 또한 인간의 무한한 창의성에 기초한 ‘창조경제’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케 하는 최적의 방법이며 세계경제의 부흥전략에도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서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ASEM의 틀 내에서 아시아와 유럽간 상호 혁신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하였다.

   ㅇ 윤 장관은 유튜브를 통해 불과 1년여만에 18억의 인구가 접한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문화와 IT가 결합하여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대표적 사례로 소개한바, 회원국들로부터 적극적 공감을 받았다.

3. 이어서 윤장관은 ‘비전통적 안보 도전’을 주제로 개최된 제2 전체회의에서  ‘서울 프레임워크 및 공약’ 결과문서 도출 등 우리 정부가 주최한 2013년 세계사이버스페이스 총회(서울, 10.17-18)의 성과 및 의의를 소개하고, 앞으로 ASEM 회원국간 사이버 범죄 및 테러 등 관련 정보교류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관해 논의할 것을 제안하였다.

   ㅇ 회원국들은 사이버스페이스 총회 성과를 평가하는 한편, 사이버 안보를 비롯 식량, 수자원, 에너지 안보 등 제반 비전통적 안보 도전 요인에 대응하기 위한 ASEM 차원의 협력 필요성에 공감하고 구체적인 실질협력사업들을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4. 한편, 윤 장관은 이번 제11차 ASEM 외교장관회의 계기「루이 마누엘 샨세렐르 드 마셰뜨」포르투갈 외교장관 및「칼 빅토르 에랴베치」 슬로베니아 외교장관과 각각 회담을 갖고 주요 양자 현안, 국제무대 협력 및 지역정세 등에 관해 논의하였다.

   ㅇ 한-포르투갈 외교장관회의에서는 양국 간 경제통상 뿐 아니라 문화ㆍ예술, 학술ㆍ연구 등 제반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였다. 특히 양 장관은 인적 교류의 확대가 양국관계 심화 및 상호 이해제고에 기여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양국 청년간 교류 촉진 방안을 협의해나가기로 하였다.

   ㅇ 한-슬로베니아 외교장관회담에서는 양국간 교역 증가 추세를 평가하고, 이러한 추세가 실질협력 강화로 연결되도록 상호 노력키로 하였다. 또한 양국은 상호간 경제교류 활성화 및 투자환경 개선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조성해나가기로 하였다.

붙임 : 포르투갈 및 슬로베니아 약황  /끝/

외 교 부 대 변 인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서유럽과
전화
02-2100-7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