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참고자료

외교정책

(보도자료) G20 국제협력대사, 2023년 제1차 G20 셰르파 회의 참석

부서명
다자경제기구과
작성일
2022-12-07
조회수
287

□ 최종현 국제협력대사(G20 셰르파*)는 12.4-7 인도 우다이푸르에서 개최된 제1차 주요 20개국 협의체(G20) 셰르파 회의에 참석하였다.


   * 각 회원국 셰르파(Sherpa)는 G20 정상회의를 위해 정상을 보좌하여 의제 관련 의견 수렴 및 정상선언문 문안 교섭 등 준비 활동 수행


  o 이번 회의는 2023년 뉴델리 G20 정상회의(9.9-10) 준비를 목적으로 개최된 것으로, 참석국들은 의장국 인도의 주재로 분야별 협력 방향을 논의하였다.


□ 의장국 인도는 ‘하나의 지구, 하나의 가족, 하나의 미래(One Earth, One Family, One Future)’를 주제로 선정하고, 세부적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 기후변화 대응과 환경 보호, 디지털 경제, 여성 역량 강화, 다자주의 개혁 등 6대 의제를 중심으로 내년도 G20 논의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 6대 중점 의제 : ①가속화된 포용적이고 복원력 있는 성장, ②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진전 가속화, ③녹색 개발, 기후재원, 환경을 위한 생활양식(LiFE), ④ 기술전환 및 디지털 공공 인프라, ⑤21세기의 다자주의, ⑥여성 주도의 개발


□ 최 대사는 국제사회가 직면한 기후·환경 문제, 디지털 격차 등과 같은 전지구적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자협력이 필수적이라면서, G20이 국제 공조의 구심점 역할을 계속해야 한다고 발언하였다.


  o 최 대사는 인도가 내년 의장국으로서 지난 발리 G20 정상회의의 성과에 기반하여 G20의 연대를 견인하는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시하면서, 우리도 이에 기여하고자 한다는 점을 재확인하였다.


  o 아울러, 의제별 논의시 최 대사는 △식량·에너지 안보를 저해하는 보호주의를 자제해야 한다는 점, △팬데믹 기금(Pandemic Fund) 등 그간 구축된 협력체들을 토대로 국제 보건 체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점, △규범 기반 다자무역체제 강화의 필요성, △번영에 기여하는 디지털 경제 구현 의지 등 우리측 관심 사항을 강조하였다.


붙 임 : 제1차 G20 셰르파 회의 참석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다자경제기구과
전화
02-2100-7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