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제공 : 주사우디대사관)
사우디 2024년도 정부 예산안 분석 ('26년까지 적자전망)
사우디 재무부가 발표한 2024년도 최종 예산서의 핵심 수치 및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하, 아래 표의 데이터 출처는 사우디 재무부 ‘24년도 최종예산서 기준임.
1. 핵심 수치 및 내용
【‘23년도 재정 예측 및 ‘24년도 예산 계획】
o ‘24년도 최종 예산서에 따르면 ‘24년도 총수입 예상액은 1.17조리얄(3,120억불), 총지출 예상액은 1.25조리얄(3,333억불)로 ‘23년도 예상 총수입, 총지출 규모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함.
<2023-2024년도 재정 전망 (베이스라인 시나리오 기준), 단위, 억리얄>
총수입 | 총지출 | 재정 적자 | |
2024년 (계획) | 11,720 | 12,510 | -790 (211억불) |
2023년 (예측) | 11,930 | 12,750 | -820 (219억불) |
출처: 사우디 재무부(MoF)
<2024년도 재정 시나리오별 흑자/적자 전망, 단위, 억리얄>
총수입 | 총지출 | 재정 흑자/적자 | |
저수입 시나리오 | 11,490 | 12,510 | -1,020(272억불) |
베이스라인 시나리오 | 11,720 | 12,510 | -790(211억불) |
고수입 시나리오 | 14,850 | 12,510 | 2,340(624억불) |
출처: 사우디 재무부(MoF)
【경제성장 전망】
o 사우디 재무부 자체 경제전망에 따르면, ‘23년 실질 GDP 성장률 0.8%, ‘24년에 4% 전망됨.
- 그러나, 동 재무부의 전망(‘23.12월 기준)은 가장 최근의 IMF의 전망(‘24.1월 기준)과는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는바, IMF는 사우디 성장률을 ‘23년 -1.1%, ‘24년 2.7%로 전망함.
<사우디 재무부의 세계경제 및 사우디 경제전망, 단위, %>
2021(A) | 2022(A) | 2023(E) | 2024(E) | ||
사우디 재무부 전망 | 세계경제 | 6.3 | 3.5 | 3.0 | 2.9 |
선진경제 | 5.6 | 2.6 | 1.5 | 1.4 | |
신흥시장 및 개발경제 | 6.9 | 4.1 | 4.0 | 4.0 | |
사우디아라비아 | 4.0 | 8.7 | 0.8* | 4.0* |
출처: 사우디 재무부(MoF)
* ‘24.2월 말 기준, 사우디 재무부는 동 전망치를 ’23년 0.03%, ‘24년 4.4%로 조정(재무부 홈페이지)
[참고]
<IMF의 세계경제 및 사우디 경제전망, 단위, %>
2023(E) | 2024(F) | 2025(F) | ||
IMF 전망 (WEO‘24.1월 기준) | 세계경제 | 3.1 | 3.1 | 3.2 |
선진경제 | 1.6 | 1.5 | 1.8 | |
신흥시장 및 개발경제 | 4.1 | 4.1 | 4.2 | |
사우디아라비아 | -1.1 | 2.7 | 5.5 |
출처: IMF 세계경제전망 보고서(24.1월)
<사우디의 지난 십년간 성장률 변화(2012-2022년), 단위: %>
‘12년 | ‘13년 | ‘14년 | ‘15년 | ‘16년 | ‘17년 | ‘18년 | ‘19년 | ‘20년 | ‘21년 | ‘22년 |
5.4 | 2.9 | 4.0 | 4.7 | 2.4 | -0.1 | 2.8 | 0.8 | -4.3 | 3.9 | 8.7 |
출처: IMF Country Database: Saudi Arabia
【중기(2022-2026년) 재정 전망】
o 사우디 경제다변화를 위해 사우디내 진행 중인 각종 메가프로젝트에 대한 자금조달(지원)로 인해, 사우디 재무부는 적어도 ‘26년까지는 GDP 2% 내외의 재정 적자를 예상하고 있음.
- 그러나, ‘23년 예상적자 219억불은 ‘24년에는 211억불, ‘25년에는 195억불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사우디 중기적 재정전망 (2022-2026년), 단위, 억리얄>
2022A | 2023B | 2023E | 2024B | 2025F | 2026F | |
총수입 | 12,680 | 11,300 | 11,930 | 11,720 | 12,270 | 12,590 |
총지출 | 11,640 | 11,140 | 12,750 | 12,510 | 13,000 | 13,680 |
흑자/적자 | 1,040 | 160 | -820 | -790 | -730 | -1,090 |
(GDP의 %) | 2.5% | 0.4% | -2.0% | -1.9% | -1.6% | -2.3% |
공공부채 | 9,900 | 9,510 | 10,240 | 11,030 | 11,760 | 12,850 |
(GDP의 %) | 23.8% | 24.6% | 24.8% | 25.9% | 26.2% | 26.9% |
출처: 사우디 재무부(MoF), ※ A: Actual, B: Budget, E: Estimates, F: Forecast
【수입 및 지출 전망】
o ‘23년도 수입 예상액(2023E)는 1.19조리얄(3,180억불)로 기존 예상 수입 전망보다 5% 이상 높은 수준을 기록함.
o ‘24년도 예산안 수입액(2024B) 1.17조리얄로 ’23년도 수입 예상액(2023E) 대비 소폭 감소한 수치이나, 이는 사우디 재무부가 석유 및 非석유수입 예상액 관련 보수적 접근법(conservative estimates)을 견지한데서 기인함.
<2023-2024년 수입 전망, 단위, 억리얄>
2023B | 2023E | 2024B | |
총수입 | 11,300 | 11,930 | 11,720 |
세금 수입 | 3,220 | 3,520 | 3,610 |
세금외 수입 | 8,080 | 8,410 | 8,120 |
* B: 배정된 지출예산액(budgeted spending), E: 실제 지출예상액(estimated spending)
o ‘24년도 지출예산액(2024B) 1.25조리얄은 ’23년도 예산안 지출액(2023B) 대비 10% 증가한 것이나, ‘23년 지출예상액(2023E) 대비 감소한 것임.
<2023-2024년 지출 전망, 단위, 억리얄>
2023B | 2023E | 2024B | |
총지출 | 11,140 | 12,750 | 12,510 |
비용(OPEX) | 9,570 | 10,720 | 10,620 |
非금융자산/정부투자지출(CAPEX) | 1,570 | 2,030 | 1,890 |
* B: 배정된 지출예산액(budgeted spending), E: 실제 지출예상액(estimated spending)
【부문별 지출 전망】
o ‘24년 총지출 1.25조리얄 중 부문별 지출을 보면 국방이 여전히 단일섹터로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3년도 실제 지출액 대비 가장 큰 증가율을 보여주고 있음.
o 국방 다음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문은 보건ㆍ사회개발 및 교육 부문으로, 동 2개 부문의 ‘24년 예산 지출액(2024B)은 ’23년 예산 지출액(2023B) 대비로는 증가했으나, ‘23년도 지출예상액(2023E) 대비로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2023-2024년 부문별 지출 전망, 단위, 억리얄>
배정 예산 | 2023B | 2023E | 2024B | 변화 % (2024B - 2023E) |
[총 지출] | 11,140 | 12,750 | 12,510 | -1.9% |
공공행정 | 370 | 450 | 430 | -4.8% |
군사 | 2,590 | 2,480 | 2,690 | 8.7% |
안보 및 지역행정 | 1,050 | 1,100 | 1,120 | 2.1% |
지자체 서비스 | 630 | 870 | 810 | -6.9% |
교육 | 1,890 | 2,020 | 1,950 | -3.3% |
보건 및 사회개발 | 1,890 | 2,500 | 2,140 | -14.5% |
경제적 자원 | 720 | 800 | 840 | 4.1% |
인프라 및 교통 | 340 | 370 | 380 | 2.0% |
일반 아이템 | 1,650 | 2,160 | 2,160 | -0.4% |
【부채 전망】
o 부채는 ‘23년 1조 리얄을 넘어섰으며, 적어도 ‘26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4년도 부채는 GDP 대비 25.9%로 예상되며, ‘26년에는 26.9%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동 부채는 지속적으로 30.0% 이하로 관리될 것임.
<2022-2023년 부채 전망, 단위, 억리얄>
2023B | 2023E | 2024B | |
부채 | 9,510 | 10,240 | 11,030 |
GDP 대비 비중 | 24.6% | 24.8% | 25.9% |
출처: 사우디 재무부(MoF)
2. 중기(‘24-26년) 전략적 지출 분야 및 관련 프로그램ㆍ펀드
<2024-2026년 주요 전략적 지출 분야>
분야 | Medium Term Economic Enablers | |
1 | 국내외 투자 | National Investment Strategy (NIS) |
2 | 게이밍ㆍe스포츠 | National Gaming and Esports Strategy (NGES) |
3 | 산업 | National Industrial Strategy (NIS) |
4 | 관광 | National Tourism Strategy (NTS) |
5 | Aseer 지역개발 | Aseer Development Strategy |
6 | 환경 | National Environment Strategy (NES) |
7 | 수자원 | National Water Strategy (NWS) |
8 | 농업 | National Strategy for Agriculture |
9 | 핀테크 | Fintech Strategy |
10 | 지적재산권 | National Intellectual Property Strategy (NIPS) |
출처: 사우디 재무부(MoF)
<사우디 비전 2030 관련 전략적 지출 프로그램>
분야 | 비전2030 프로그램명 | |
1 | 주택 | Housing Program |
2 | 산업개발ㆍ물류서비스 | National Industrial Development and Logistics Services Program (NIDLP) |
3 | 금율개발 | Financial Sector Development Program (FSDP) |
4 | 민영화 | Privatization Program |
5 | National Center for Privatization (NCP) | |
6 | 인적역량개발 | Human Capability Development Program (HCDP) |
7 | 국가개혁 | National Transformation Program (NTP) |
8 | 보건개혁 | Health Sector Transformation Program (HSTP) |
9 | 순례 | Pilgrim Experience Program |
출처: 사우디 재무부(MoF)
<국가개발펀드(NDP) 분야별 주요 펀드 및 금융기관>
분야 | 펀드 및 금융기관명 | |
1 | 농업 | Agricultural Development Fund |
2 | 사회개발 | Social Development Bank |
3 | 경제개발 | Saudi Fund for Development |
4 | 산업개발 | Saudi Industrial Development Fund |
5 | 부동산개발 | Real Estate Development Fund |
6 | 인전자원개발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Fund (HRDF) |
7 | 이벤트 투자 | Events Investment Fund |
8 | 수출입 | Saudi Export-Import Bank (EXIM) |
9 | 관광개발 | Tourism Development Fund (TDF) |
10 | 문화개발 | Culture Development Fund (CDF) |
11 | 중소기업 | Small and Medium Enterprise Bank |
출처: 사우디 재무부(M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