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제공 : 주나고야총영사관)
중부일본 지역경제 동향(호쿠리쿠 신칸센 연장 개통)
□ 개요 및 연혁
ㅇ 호쿠리쿠 신칸센 가나자와(이시카와현) - 쓰루가(후쿠이현) 구간이 3.16(토) 개통됨. 금번 연장 개통한 125.1㎞ 구간에는 이사카와현 내 2개 역(고마쓰, 가가온천) 및 후쿠이현 내 4개 역(아와라온천, 후쿠이, 에치젠타케후,쓰루가)이 신설되었으며, 총사업비 1조 6,779억 엔이 투입됨.
- 동 신칸센은 1973.11월「전국신칸철도정비법」(1970)에 근거, 정비계획이 확정되었으나, 당시「국철」의 재정악화로 일시 사업 동결을 거쳐 1980년 다카사키(군마현) - 가루이자와(나가노현) 간 구간 착공을 시작으로 재개됨.
- 1997.10월 도쿄 - 나가노 구간을「나가노 신칸센」으로 선행 개통하였으며, 2015.3월 나가노 - 가나자와 구간을 연장 개통함.
- 가나자와 - 쓰루가 구간은 2012.8월 착공, 당초 2023년 봄 개통을 목표로 하였으나 공사 지연으로 계획이 1년 연기되어 금번 개통에 이름.
- 호쿠리쿠 신칸센은 2046년 오사카까지의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환경영향평가 지연 및 사업비 상승 등으로 쓰루가 이후 구간은 미착공 상태임.
□ 관광 등 경제효과 기대
ㅇ 후쿠이현 내 신칸센 개통은 처음이며, 수도권과 직결됨에 따라 관광객 증가 등에 따라 후쿠이현 연간 약 309억 엔, 이시카와현 약 297억 엔의 경제효과가 기대됨. * 일본정책투자은행 시산
- 후쿠이 - 도쿄 간 최단 2시간 51분에 연결, 최대 36분 소요시간이 단축됨. 도쿄 - 쓰루간 간 1일 왕복 14편 운행할 계획임.
- 후쿠이현은 2024년 관광객 2,0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코로나 사태 이전인 2019년 대비 10% 증가를 기대함. 이를 위해 공룡화석이 다수 발견된 지역특성을 반영,「공룡왕국 후쿠이」를 주제로 수도권 중심으로 관광홍보를 강화 중임.
- 아울러 일본정부는 호쿠리쿠 지방 4개 현(후쿠이, 이시카와, 도야마, 니가타)을 대상으로 여행 지원책「호쿠리쿠 응원 할인」을 적용(3.16∼4.26), 여행대금의 최대 50% 보조를 결정함.
□ 향후 과제
ㅇ 다만, 금번 신칸센 연장 개통으로 나고야 및 오사카 방면에서 호쿠리쿠 지방으로의 이동은 접근성 및 편의성 악화가 우려됨. 특급열차 운행이 쓰루가까지로 단축됨으로써 쓰루가부터의 이동은 신칸센 환승 또는 재래선 이용이 불가피해졌으며, 결국 이동시간 증가 및 교통비 상승을 야기함.
- 신칸센 연장 구간의 재래선(JR 호쿠리쿠선)은 후쿠이현과 이시카와현의 제3섹터 2사에 각각 분할·이양이 결정됨.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