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국제경제동향

외교정책
  1. 홈으로 이동 홈으로 이동
  2. 외교정책
  3. 경제
  4. 국제경제동향
글자크기

[경제동향] [독일] 경제ㆍ에너지ㆍ공급망 주간동향 ('24.04.29.-05.03.)

부서명
유럽경제외교과
작성일
2024-05-30
조회수
83

(정보제공 : 주독일대사관)



                         독일 경제ㆍ에너지ㆍ공급망 주간동향 ('24.04.29.-05.03.)



1. 공급망/산업정책/EU


가. 자동차/배터리


① 충전소 숫자, 전기차 판매량에 크게 못미쳐 (Spiegel)


https://www.spiegel.de/wirtschaft/elektromobilitaet-autoindustrie-klagt-ueber-unzureichende-anzahl-an-ladesaeulen-a-81601522-5a8a-49ca-9be5-c8966219017e


ㅇ 유럽자동차산업협회(ACEA)는 4.29(월) 2017년-2023년 사이 EU내 전기차 판매수가 새로 설치된 충전소 수보다 3배 빠르게 증가했다고 발표하고, 공공 충전소 수와 전기차 사이의 격차가 커지고 있다고 경고


    - 독일은 EU 전체 비교 좋은 상황으로, EU내 충전소 중 2/3가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3국에 집중되어 있음.


ㅇ Acea에 따르면, EU내 매년 15만개의 충전소가 신규 설치되고 있지만 EU 집행위에 따르면 2030년까지 충분하려면 매년 44만개가 설치되어야 하는 상황


    - 반면, 자동차업계는 2030년까지 신규 충전소가 매년 120만개 필요한 상황이라는 입장


② 미국 법무부, 메르세데스-벤츠 그룹의 배기가스조작 스캔들에 대한 수사 종결 (Spiegel)


https://www.spiegel.de/wirtschaft/unternehmen/mercedes-benz-us-justiz-stellt-strafrechtliche-ermittlungen-in-diesel-affaere-ein-a-df1fab0d-0156-4a3e-8e13-fb0c862c3d6f


ㅇ 메르세데스-벤츠사의 대변인은 4.27(토) 미국 법무부가 디젤 배출가스 조작혐의에 대한 수사를 ‘혐의없음’으로 종료했다고 확인


    - 폭스바겐사의 디젤차량 배기가스 사기건이 적발되자 미국 법무부는 2016년 다임러 그룹에 미국내 배기가스 배출 인증과정에 대한 내부조차를 시작하도록 요청


       ※ 메르세데스의 경쟁사인 폭스바겐은 2015년 수십만대의 디젤차에 질소산화물 배출에 대한 배기가스 수치를 조작했다는 미국 환경당국의 비난을 시인하였으며, 이로 인해 미국과 캐나다의 원고와의 합의를 위해 수십억 유로 상당의 금액을 지불해야 했음.


ㅇ 동 결정으로 메르세데스-벤츠사는 막대한 이미지 손상, 광범위한 법적 절차,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비용 등을 면하게 되었음.


③ 폭스바겐 및 메르세데스-벤츠, 1분기 수익 감소 (tagesschau)


https://www.tagesschau.de/wirtschaft/unternehmen/autohersteller-volkswagen-mercedes-gewinneinbruch-100.html


ㅇ 동 자동차사들은 모델 변경과 공급망 문제로 1분기 이익이 감소한바, 폭스바겐그룹의 경우 중국 수요감소와 다수 모델 출시가 실적에 영향을 미쳐 세후 이익이 22% 감소한 37.1억 유로를 기록


    - 경쟁사인 메르세데스-벤츠도 공급망 문제와 지속적인 모델 변경으로 인해 이익이 약 25% 감소한 30.3억 유로 기록


④ 아우디, 1분기 매출액 30억 유로 감소 (HB)


https://www.handelsblatt.com/unternehmen/industrie/audi-vw-premiumtochter-mit-umsatzeinbruch-gewinn-halbiert/100036772.html


ㅇ 폭스바겐의 자사인 아우디의 금년 1분기 매출은 지난해 비교 30억 유로, 이익은 10억 유로 감소


    - 아우디 재무담당 이사인 리터스베르거(Juergen Rittersberger)는 예상대로 2024년은 과도기의 해가 될 것이라고 하고, 1분기 공급망 차질로 인해 수익성 높은 모델인 V6 및 V8에 악영향을 미쳤으며, 그 외 모델계획비용, 유럽 및 독일내 가격압박, 멕시코 파업 등도 매출액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


나. 산업정책/산업동향


① 도이췌반(DB), 올해 철도망에 164억 유로 투자 예정 (Zeit)


https://www.zeit.de/mobilitaet/2024-04/deutsche-bahn-schienennetz-sanierung-bahnhoefe


ㅇ 독일철도사인 도이췌반(DB)은 4.29(월) 올해 2,000km의 선로, 2,000개의 선로전환기, 150개 교각, 1,000개의 역사에 대한 개보수 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발표


    - 동 프로그램은 2030년까지 전국 철도망 중 심각하게 과부하된 부분에 대한 보수계획 중 일부로서, 2024년 한해에만 DB, 연방정부, 주정부의 철도인프라에 대한 투자액은 총 164억 유로


     ※ 2023년 가을경 DB은 2030년까지 건설작업에 총 450억 유로가 필요하다고 발표하였으며, 비싱 교통장관은 우선 400억 유로를 약속하고, 나머지는 수년 내에 지급할 것이라고 언급


    - 올해 가장 중요한 DB의 건설프로젝트는 프랑크푸르트와 만하임 구간 철도의 전반적인 보수공사로, 이로인해 선로가 5개월간 전면 폐쇄됨. 동 선로공사는 향후 수년간 계획된 40건의 건설프로젝트 중 첫 공사


ㅇ 철도망은 낡고 과부하되어 여러 주요 구간에서 중단사태가 잦으며, 수많은 공사구간으로 인해 자주 지연이 발생하는 상황


    - 2022년 연간 철도망상황보고서에 따르면, 철도 노후화로 인한 복구비는 1,034억 유로, 교량 복구비는 599억 유로에 달함.


② 독일 내 외국 투자건 지난 10년간 최저치 기록 (HB)


https://www.handelsblatt.com/unternehmen/management/standort-debatte-in-deutschland-gibt-es-so-wenig-auslaendische-investitionsprojekte-wie-seit-zehn-jahren-nicht-mehr/100034810.html


ㅇ 경영컨설팅사 EY 분석결과, 2023년 독일에 대한 외국기업의 투자프로젝트건은 733건으로 지난 10년간 최저치이며, 2022년 비교 12% 감소


    - 지난해 유럽내 외국인 투자 프로젝트건수는 총 5,694건으로 2022년 비교 4% 감소. 프랑스는 1,194건으로 5% 감소했음에도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투자국이며, 2위는 영국(985건, 6% 증가)


    - 외국기업이 독일 경제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5%에 달하고 있어 외국 투자의 급감은 산업지로서의 독일에 대한 논쟁을 심화시킬 것으로 전망


ㅇ 알러스(Henkrik Ahlers) EY내 독일담당자는 동 조사결과는 독일에 대한 경고신호라고 하고, 독일이 뒤쳐지고 있는 반면 다른 유럽지역은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언급


ㅇ 이와는 달리 동 조사결과, 지난해 독일에 대한 중국기업의 투자건은 99건으로 16% 증가하여 중국은 미국 다음으로 두 번째로 중요한 독일 투자국


③ 경제자문위 위원, 최저임금 14유로로 인상 촉구 (Spiegel)


https://www.spiegel.de/wirtschaft/soziales/mindestlohn-wirtschaftsweiser-achim-truger-fuer-erhoehung-auf-14-euro-a-ec02cb87-2121-437c-97ed-3f935c2212a9


ㅇ 독일 정부 경제자문위(일명 경제현인)의 투르거(Achim Truger) 위원은 5.2(목) 2025년 계획된 최저임금 인상액 12.82유로는 인플레이션 때문에 근로자에 대한 최소한의 보호조치가 될 수 없다고 하고, 최소 14유로로의 인상을 촉구


    - 동 위원은 노동시장이 동 인상분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이며, 실업률 증가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


    ※ 독일내 법정 최저임금이 2015년 시간당 8.5유로로 도입된 이후 꾸준히 상승하였으며(2022.1월 9.82유로, 2022.7월 10.45유로, 2022.10월 12유로, 2024.1월 12.41유로), 내년부터는 12.82유로로 인상될 예정


ㅇ 녹색당, 좌파당, 공공서비스 노조인 Ver.di도 최근 최저임급을 14유로 혹은 15유로까지 인상되어야 한다고 요구하였으며, 클링바일(Lars Klingbeil) 사민당 대표, 사민당 청년연합(Jusos), 사민당 지역단체 등도 큰폭으로의 인상하는 방안을 지지


    - EU 지침은 평균 소득의 60%를 요구하고 있는바, 이는 독일의 경우 14유로


④ 하벡 경제기후보호장관, 경제분야 부담 완화책 촉구 (FR)


https://www.fr.de/politik/wirtschaft-robert-habeck-kassel-proteste-lesertreff-gruene-ampel-koalition-93042242.html


ㅇ 동 장관은 4.29(월) HNA지(헤센-니더작센 신문) ‘독자와의 만남’ 행사시 경제를 위한 단기적이고 강력한 세금감면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이를 위한 자금조달을 위해 정부부채 제동(Schuldenbremse)에 대한 개혁을 촉구


ㅇ 하벡 장관은 국가에게 필요한 것은 투자와 혁신이라고 하면서도 예산이 연말에 균형을 맞춰야 하므로 선택폭이 매우 제한적임을 시인


    - 동 장관은 유연성이 향상될 때 건설업과 기업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다고 하고, 부채제동 개혁관련 논의가 총선 전에 다시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면서도 개혁을 지지하는 정치인이 소수에 불과하다고 아쉬움을 표명


ㅇ 동 장관은 현 경제 상황 관련, 지난 2년간의 높은 인플레이션 및 에너지 비용으로 인한 위기가 끝나가고 있다고 하고,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책은 건설부터 기계구매에 이르기까지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하고, 단기적이지만 강력한 세금감면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경우 독일에 다시 투자할 가치가 생길 것이라고 강조


⑤ 독일고용주협회(BDA), 노동의 양적 증대 촉구 (Zeit)


https://www.zeit.de/wirtschaft/2024-05/tag-der-arbeit-arbeitgeberverband-fachkraeftemangel-ausweitung-arbeitszeit


ㅇ 둘거(Rainer Dulger) DBD 회장은 노동절을 기해 독일에서 주 4일 근무제, 워크 라이프 밸런스 등 여러 비노동 조건들에 대한 논의가 지나치게 많은 반면, 노동의 가치에 대한 논의는 너무 적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저성장, 고령화 사회, 노동력 및 전문인력 부족이 심화되는 시대에 우리 모두가 미래에도 독일내 좋은 일자리와 복지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


    - 동 회장은 핵심은 독일을 다시 매력적인 산업지로 만들는 것이며, 이를 위해 우리 모두가 더 많이, 더 오래 일해야 하며, 그 외 노동관련 제반조건들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촉구


ㅇ 한편, 하일 노동장관은 노동절은 연대의 날이라고 하고, 노동자의 권리가 줄어들고, 복지국가가 축소되는 것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언급


2. 독일 거시경제


① OECD, 독일의 올해 경제성장률 0.2%로 하향 조정 (Manager Magazin)


https://www.manager-magazin.de/politik/weltwirtschaft/oecd-senkt-prognose-fuer-deutschland-a-e604bd08-6a3b-43d1-878f-3ab480730c53


ㅇ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5.2(목)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2월 2.9%에서 3.1%로 상향조정한 반면, 독일의 경우 2월 0.3%에서 0.2%로 하향조정(11월: 0.6%)


    - OECD는 그 근거로 에너지집약적 산업의 지속적인 생산 저하 및 공공지출 감소등을 지적


ㅇ 반면, OECD는 내년 독일 경제가 1.1% 성장할 것을 전망


    - OECD는 수출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인플레이션 감소와 임금상승이 이미 구매력 및 민간소비 증가로 이어져 경제에 호신호로 작용하고 있다고 하면서, 새로운 공급망, 디지털화, 재생에너지 확대로 민간투자도 점차 다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


② 4월 인플레이션 2.2%로 안정세 유지 (Zeit)


https://www.zeit.de/wirtschaft/2024-04/30fd48fb-4d4b-4409-a607-ff4031194b99.tmp


ㅇ 연방통계청의 잠정치에 따르면, 4월 인플레이션은 놀랍게도 안정세를 유지하여 2.2% 기록(3월 인플레이션도 2.2%로 하락하여 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바 있음)


    - 에너지가격은 1.2% 하락하여 3월 하락치 2.7%에는 못 미친 바, 이는 가스 및 지역난방에 대한 부가가치세가 4월부터 다시 19%로 인상되었기 때문


   ※ 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에너지가격이 급등하자 독일은 소비자의 부담 경감을 위해 부가가치세를 2022.10월-2024.3월까지 한시적으로 19%→7%로 인하


    - 그 외 식품가격은 1년 전 비교 0.5% 상승(3월: -0.7%), 서비스비용은 3.4% 상승. 에너지와 식품가격을 제외한 핵심 인플레이션은 3% 하락(3월: 3.3% 하락)


ㅇ Ifo 연구소가 기업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 가격기대지표는 3월 14.3포인트에서 4월 15.1포인트로 상승하여 향후 수개월간 인플레이션은 더 이상 하락하지 않으며 약 2% 남짓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


③ 4월 실업자수 소폭 하락 (tagesschau)


https://www.tagesschau.de/wirtschaft/arbeitsmarkt/arbeitslosenzahlen-april-2024-100.html


ㅇ 경제 침체가 노동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봄 시즌 경제활성화가 제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바, 연방고용청(BA)의 발표에 따르면 4월 실업자수는 275만명으로 3월 비교 2만명만 감소


    - 실업률은 6%로 3월과 동일하며, 지난해 비교 0.3% 증가


ㅇ 테르첸바흐(Daniel Terzenbach) BA 이사회 임원은 계절에 따른 경제회복이 미미한 수준이라고 하고, 노동시장에 여전히 경제적 순풍이 부재하다고 언급


3. 기타


① 녹색당, 린트너 재무장관의 긴축조치 경고 (Spiegel)


https://www.spiegel.de/wirtschaft/soziales/bundeshaushalt-2025-gruene-warnen-christian-lindner-vor-hartem-sparkurs-a-141970cb-e24b-4f3f-a140-1821c1cca121


ㅇ 킨들러(Sven-Christian Kindler) 연방하원 예산위 위원(녹색당)은 내년 예산관련 부처들의 예산절감안 제출 마감일인 금 5.2(목)을 기해 유럽에서 전쟁이 일어나고, 경제는 침체 중이며, 기후위기가 심화되고 있고, 사회는 양극화되는 등 정상적인 시기가 아니라고 하면서, 이러한 때일수록 미래에 대한 투자가 절실하고, 사회적 안전이 보장되어야 하며, 민주주의를 수호해야 한다고 하면서 린트너 재무장관(자민당)의 엄격한 긴축정책을 경고


    - 동 위원은 긴축노선은 경제를 악화시키고 사회적 평화 및 민주적 안정을 위태롭게 한다고 하면서, 현재는 경제적으로 현명하고 사회적으로 공정한 재정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


   ※ 린트너 재무장관은 3월초 연방내각 임원들 앞 서한을 통해 2025년 예산안 관련 수백억 유로에 달하는 구멍이 있다고 하면서 각 부처에 예산절감안을 4.19까지 제출할 것을 촉구. 그러나 녹색당 소속 장관들이 이끄는 부처들이 상당한 내부 협의의 필요성을 지적하면서 마감일 연기를 촉구하자 린트너 장관은 제출 마감일을 5.2까지 연기


     - 연방재무부에 따르면 2025년 예산 부족액은 150-250억 유로


     - 2025년 예산안은 7월 초 연방내각에서 결의 후 연방하원에 상정될 예정


   ※ 사민당과 녹색당은 연방정부의 더 많은 예산 활용을 위해 대출규정을 변경하고자 하며, 독일정부 경제자문위(일명 경제현인)의 학자들도 개혁안을 제시하였으나, 자민당은 기본법에 명시된 부채제동장치를 고집하고 있는 상황


ㅇ 기민기사연합도 린트너 장관의 2025년 연방예산 편성과정을 비판하고 있는바, 하세(Christian Haasse) 연방하원 예산위 위원(기민기사연합)은 현 접근방식으로는 어떠한 문제도 해결할 수 없다고 하고, 재정정책적 차원과 복잡한 연정내 문제들을 고려할 때 린트너 장관이 이런식으로 시간을 끌어서는 안 되었었다고 비판


② 고소득자와 저소득자간 소득 격차 감소 (Spiegel)


https://www.spiegel.de/wirtschaft/soziales/verdienstabstand-zwischen-gering-und-besserverdienenden-schrumpft-deutlich-a-484312f5-2da9-4b15-b41f-5ba6cdf6e28e


ㅇ 연방통계청이 2022.4월-2023.4월 기간 중 상위 10% 고소득자와 하위 10% 저소득자간 소득 격차를 조사한 결과, 고소득자의 소득이 저소득자보다 평균 2.9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남 (1년 전에는 3.28배)


ㅇ 통계학자들은 이것이 법정 최저임금이 시간당 9.82유로에서 12유로로 인상되었기 때문이라고 하고, 해당 기간 중 최상위 급여는 1.9% 상승한 반면, 최저급여는 12.4% 상승


    - 중위소득은 저소득보다 약세를 보여 4.3% 상승하는데 그침.


③ 러시아, 독일 및 이탈리아 기업의 법정관리 법령 발표 (FR)


https://www.fr.de/wirtschaft/berlin-russland-stellt-firma-aus-deutschland-unter-zwangsverwaltung-empoerung-in-zr-93038846.html


ㅇ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4.26(금) 보쉬 자회사로 가전제품을 생산하는 BSH 및 이탈리아 난방기술사인 Ariston Thermo그룹의 러시아 자회사를 가스프롬의 임시감독하에 두기로 결정


ㅇ 독일 외교부는 해당 강제행정 명령을 규탄하고, 이탈리아와 긴밀히 협력하여 추가 대응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발표


    - 타야니 이탈리아 외교장관은 Ariston Termo그룹의 국유화에 대한 명확한 해명을 촉구하고, 동 사안관련 독일과 함께 문제해결을 위해 EU와 협력하고 있다고 언급


    - EU 대변인은 이는 러시아가 국제법과 국제 규정을 무시한다는 또다른 증거라고 하면서 러시아 정부의 행동을 규탄


ㅇ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 정부는 다노네, 칼스버그 등 여러 서구 기업의 자회사들을 국유화한바, 이에 대해 러시아 당국은 임시 통제조치이며, 이는 러시아 기업에 대한 서구 정부들의 제재에 대한 대응조치라는 입장.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유럽경제외교과, 다자경제기구과
전화
02-2100-7665, 02-2100-7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