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해적피해 예방을 위한 홍해 및 아덴만 지역 공관장 회의 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4-02-05
조회수
2223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해적피해 예방을 위한 홍해 및 아덴만 지역 공관장 회의 개최



외교부는 홍석인 공공외교대사(재외국민보호‧영사 담당 정부대표) 주재로 2.1.(목)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서 '홍해 및 아덴만 지역 공관장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 기니만 지역 해적피해 예방을 위한 “기니만 지역 공관장 회의”는 1.29.(월) 세네갈 다카르에서 개최



기니만 지역 공관장 회의에 이어 이번 회의는 홍해 및 아덴만 지역(수단, 에티오피아, 예멘, 오만, 이집트, 케냐) 공관장 및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가 참석하였고, 참석자들은 홍해, 아덴만 지역 해적·피랍 사례 및 동향 등 정보를 공유하고, 대사관별 해적 피랍사고 발생시 대응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홍 대사는 모두 발언에서 아덴만 해역은 여전히 해적 위험해역이 상존하며, 최근 이스라엘 – 하마스 간 무력충돌로 인해 예멘 후티반군이 홍해 및 아덴만을 통항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위협·공격하는 사례도 발생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해적 문제는 연안국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적인 만큼 각 공관에서 원활한 정보교환을 위해 주재국과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며 우리선박 및 국민의 해적피해 예방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참석 공관장들은 주재국 당국과의 원할한 협조를 위한 네트워크 및 구축, 우리선사 관계자 및 교민들과 소통을 통한 정보 공유, 유사시 우리국민 안전확보를 위한 긴급연락체계 점검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홍 대사는 2.2.(금) 메쿠리아(Mekuria Haile Teklemariam) 에티오피아 공공서비스위원장을 면담, 한국은 6.25 전쟁 참전을 통해 한국이 오늘날 누리는 자유와 번영을 가능하게 도와준 에티오피아에 늘 감사함을 갖고 있다고 하고, 이러한 역사적 관계를 바탕으로 ODA 중점협력국이자, 아프리카 지역 최대 지원국인 에티오피아와 앞으로도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지속하기를 기대하며, 에티오피아 내에서 활동하는 우리기업 및 국민의 안전을 위한 에티오피아 정부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습니다.


※ 에티오피아 공공서비스위원회 : 에티오피아 공무원 조직, 보수 및 교육 담당 정부 기관



이에 메쿠리아 공공서비스위원장도 지난 11월 한국을 방문한 경험과, 한-에티오피아 친선협회장으로서 한국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한국과 수교이래 정치, 경제, 개발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지속 발전해온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하며, 앞으로도 많은 분야에서 한국과 협력을 더욱 증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 한-에티오피아 수교 : 1963.12.23.



또한, 홍 대사는 2.2.(금) 에티오피아 내 체류 중인 우리 교민 간담회를 통해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한 후, 현지 치안상황 등을 감안하여 각별히 신변 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