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조태열 장관, 슈트락-침머만(Strack-Zimmermann) 독일 연방하원 국방위원장 면담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4-03-27
조회수
1971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조태열 장관, 슈트락-침머만(Strack-Zimmermann) 독일 연방하원 국방위원장 면담




  조태열 외교장관은 3.26.(화) 방한 중인 '마리-아그네스 슈트락-침머만(Marie-Agnes Strack-Zimmermann)' 독일 연방하원 국방위원장을 면담하고, 한독관계, 한반도 정세 등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조 장관은 슈트락-침머만 위원장의 24년 만의 방한을 환영하고, 지난해 한-독 수교 140주년을 전후로 이루어진 양국 간 활발한 고위급 교류를 통해 양국 관계가 한층 발전해 나가고 있는 점을 평가하였습니다. 아울러, 작년 10월 독일 연방하원(Bundestag)이 한-독 수교 140주년 기념 '한독 가치 파트너십 강화 및 발전 방향에 대한 결의안'을 채택하여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한 지지와 성원을 보내준 데 대해 감사를 표하였습니다.



  한편, 조 장관은 북한이 최근 위협적 언사와 도발을 지속하는 가운데 불법적인 러북 군사협력으로 한반도는 물론 유럽 및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고 있다고 하고, 이를 억제, 차단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강력한 대북 메시지 발신, 러북 군사협력 중단, 유엔 안보리 결의 준수를 위해 한독 양국 간 긴밀한 공조를 계속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슈트락-침머만 위원장은 이번 방한 계기 조 장관을 포함한 여러 인사들과의 면담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긴밀한 한독 관계를 확인하고,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한 이해를 제고할 수 있어 매우 뜻깊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조 장관은 우리 정부의 G7, NATO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 노력을 설명하고, 자유주의와 권위주의 국가간 진영 대립 및 인태 지역과 유럽의 안보 연계가 심화되고 있는 현 상황이 이러한 우리 노력의 주요한 배경 중 하나라고 하였습니다. 슈트락-침머만 위원장은 인태 지역과 유럽의 안보가 긴밀히 연계되어 있다는 조 장관의 평가에 공감하면서, 국방, 안보 분야를 포함하여 한독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가능한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가겠다고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조 장관과 슈트락-침머만 위원장은 한미동맹, 한일관계, 한미일 안보협력, 한중 관계 등 동북아 정세, 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도 심도있는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