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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부

외교부 브리핑

장관, 내외신 정례 기자회견(4.20)

부서명
작성일
2005-05-25
조회수
1307

 

장관, 내외신 정례 기자회견

(2005. 4.20(수) 11:00-11:30)


Ⅰ. 모두발언 주제

ㅇ 독일.터키 방문

ㅇ 한.일관계

ㅇ 북한 핵문제

ㅇ 제3차 민주주의공동체 각료회의

ㅇ '살레' 예멘 대통령 방한

ㅇ 한.싱가포르 FTA 가서명

Ⅱ. 질의 요지

ㅇ 북한 원자로 가동 중단

ㅇ 대통령 발언과 한미동맹

ㅇ 작전계획 5029

ㅇ 통일부-열린우리당 당.정협의와 북핵 안보리 회부 반대입장

ㅇ 후진타오 중국 주석 방북 보도 관련

ㅇ 미국의 북핵 안보리 회부 관련 입장

ㅇ 우리 정부의 북핵 안보리 회부 관련 입장

ㅇ 동북아 균형자론의 의미

ㅇ 한.중.일 정상회담 추진


1. 모두 발언


( 독일.터키 방문 )


ㅇ 먼저 저는 4.10-4.17간 노무현 대통령의 올해 첫 해외순방국인 독일.터키 방문을 수행하고 월요일에 돌아왔습니다.


ㅇ 이번 방문은 대통령과 독일, 터키 지도자들간의 신뢰와 유대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북핵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교역.투자.과학기술.문화 등 제반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증진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ㅇ 이로써 작년 12월 영국, 폴란드, 프랑스 방문에 이어 이번에 유럽의 주요국인 독일과 터키를 방문함으로써, 대유럽 외교를 강화하는 등 우리의 외교지평을 더욱 넓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ㅇ 특히, 독일 방문은 독일통일과 통일 후의 내적 통합과정, 독일의 과거사 정리, 그리고 EU 통합과정에서 독일의 경험과 역할이 한반도 통일 및 동북아의 화해와 협력에 주는 시사점과 교훈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터키 공식방문은 1957년 수교이후 48년만에 실현된 우리 대통령의 첫 터키 방문으로, 터키의 ‘한국전쟁’ 참전으로 맺어진 양국간 혈맹관계를 실질적.정서적 양면에서 더욱 가깝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한.일관계 )


ㅇ 오는 5.7(토) 오후 일본 교토에서 ASEM 외교장관회담(5.6-7)계기를 활용한 제3차 한.중.일 ‘3자위원회’ 외교장관간 협의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ㅇ 동 회의는 한.중.일 정상회의의 이행사항 등을 협의하기 위한 회의로, 금번 회의에서는 작년 11월 라오스 개최 한.중.일 정상회의 후속조치, EAS등 동아시아 지역협력, 지역 및 국제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또한 동 기회에 한.일 외교장관 회담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ㅇ 한편 정부가 독도, 역사문제 등에 대한 장기적, 종합적, 체계적 대응을 위해 그간 설립을 추진해 온 동북아의 평화를 위한 바른 역사 기획단의 출범식이 오늘 오후 14:00 거행될 예정입니다.


ㅇ 동 기획단은 김병준 청와대 정책실장을 단장으로, 조중표 부단장 등 14개부처 공무원 19명과 관련분야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ㅇ 앞으로 동북아 역사문제 등을 다루게 될 싱크탱크로서의 항구적인 기구를 만드는 문제, 독도, 교과서 등 주요현안에 대한 중장기 대책 마련, 독도 및 동해 등에 대한 표기 문제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ㅇ 동 기획단 발족을 통해 동북아의 역사로부터 연유하는 문제들을 올바르게 정립하는 일에 한국이 선도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장래 이 지역의 화해와 협력을 증진하는 촉진제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 북한 핵문제)


ㅇ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위한 관련국들의 집중적인 외교활동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북한 박봉주 총리 및 강석주 부상의 최근 중국 방문 등을 통한 북한과 중국 사이의 의사소통이 진행중에 있고, 한·중, 한·미간에도 현재 긴밀한 협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ㅇ 정부는 영변 5 메가와트 원자로의 가동과 관련한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북한이 추가적인 재처리를 의도하고 있다면 이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북한이 6자회담을 통한 북핵문제의 평화적·외교적 해결이라는 국제사회의 기대에 부응하지 않는다면, 이는 핵확산 방지를 위한 국제사회 공동의 노력에 역행하는 것이며, 또한 북한 스스로의 이익에도 부합하지 않을 것입니다. 


ㅇ 정부는 북한이 6자회담에 조속히 복귀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합니다.


( 제3차 민주주의공동체 각료회의 (CD) )


ㅇ 다음으로 내주 4.28-30간 칠레 산티아고에서 개최되는 제3차 민주주의공동체 각료회의 (CD)에 참석 예정입니다.


ㅇ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 바르샤바에서 개최된 제1차 CD 각료회의부터 공동주도국(CG : Convening Group)의 하나로 참석하여 왔으며 2002년도에 제2차 각료회의를 주최한 바 있는 CD내 주도적 회원국입니다.


ㅇ 이번 회의에는 주요국 외교장관, 각료급 등 약 110개국 고위인사와 주요 국제기구 및 NGO 대표가 참석하여, 향후 민주주의공동체(CD)의 구체적 행동전략을 담은 “산티아고 각료회의 공약(Santiago Ministerial Commitment)”을 채택할 예정입니다.


ㅇ 저는 개회식에서 전임 의장국 외교장관 자격으로 기조연설을 하고 “민주적 국정운영과 시민사회”라는 제하의 라운드테이블을 주재(4.29)할 예정이며, 아울러 주요한 국가의 외교장관들과 양자회담도 가질 예정입니다. 

    

( 살레 예멘 대통령 방한 )


ㅇ 알리 압둘라 살레 예멘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의 초청으로 4.25-27간 우리나라를 국빈방문 예정입니다. 살레 대통령의 방한은 예멘 대통령으로는 지난 1985.8월 수교이후 첫 번째 방문이 되겠습니다.


ㅇ 노 대통령과 살레 대통령은 4.26(화) 정상회담을 갖고, 에너지?자원 및 건설분야, 경제협력 등 양국간 실질 협력관계 증진 방안을 협의하고, 북핵문제를 포함한 한반도정세, 중동정세 및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등 공동관심사에 대해서 의견을 교환 예정입니다.


( 한.싱가포르 FTA 가서명 )


ㅇ 지난 4.16일(토) 싱가포르 현지에서, 한국과 싱가포르 양국은 한-싱 FTA의 협정문안을 최종 확정하여 협정문에 가서명을 하였습니다.


ㅇ 한.싱 FTA는 상품 분야 외에, 서비스.투자.정부조달.지적재산권 등에 걸친 무역확대 및 원활화 방안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FTA로, 양국간 무역.투자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ㅇ 특히, 개성공단 등 북한 경제특구 생산제품에 대하여도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제품에 부여하는 것과 동일한 특혜관세를 부여하기로 하여, 향후 개성공단 등에서 생산된 제품의 해외판로 확보를 위한 중요한 선례를 마련하였습니다.


      이상 冒頭 발언을 마치고 여러분들의 질문을 받겠습니다.


2. 질의·응답


【 질 문 (KBS) 】

영변원자로 가동(중단)되자마자 워싱턴에서는 북한이 6자회담에 참가하지 않을 경우에 북한의 유엔안보리 회부 가능성을 시사했는데, 우리 정부는 이번 사안의 심각성과 얼마나 중요하게 보고 있고, 계속 나오는 얘기처럼 동북아 균형자로서 어떤 역할을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 장 관 】

제가 아까 말씀드린 대로 만약 그런 것이 사실이라면, 만약 북한이 가동을 중단해서 재처리를 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면 이런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습니다. 지금 미국 관리들이 언급한 내용과 관련해서, 그러한 언급은 현재 진행중인 관련국들과의 진지한 대화 재개 노력이 성공을 거두지 못할 경우에 상정할 수 있는 대안 중 하나라는 점을 일반적인 차원에서 말한 것이 아닌가, 이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미간에 이 문제를 안보리에 회부하는 문제에 대해서 협의가 진행중인 것은 없습니다.


【 질 문 (국민일보)】

최근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미국인보다 더 친미적인 사람 중에는 공무원, 특히 외교부 관리를 포함하고 있다는 얘기가 들리는데, 최근 청와대와 외교부가 엇박자라는 얘기도 나오는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 주시고, 그리고 한.미관계에 있어서 곳곳에서 실질적으로 파열음이 나타나고 있는데 정말로 한.미동맹에 이상은 없다고 장담하시는지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십시오.


【 장  관 】

두 번째 질문과 관련해서 청와대와 외교부가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점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외교통상부는 청와대, 특히 NSC를 포함한 관련부서와 긴밀히 협의를 하고 있고 그런 협의된 바탕위에서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첫번째 질문과 관련해서 흔히 말하는 친미파와 관련해서, 또 친일파, 친중파 얘기를 흔히 말씀하시는데 이런 말씀은 우리의 국가이익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없이 상대국의 경사돼서 제대로 우리나라의 국익을 수호하지 못하는 사람들 이런 함의가 있는 것이 아닌가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외교부내 그러한 의미에서의 친미파는 없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의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데 있어서 국익만이 절대적인 기준이 되는 것이고 외교부직원들은 국익수호가 최상의 덕목이라는 신념 하에 최선의 힘을 다해서 소임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제가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보충질문 : 한.미동맹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십시오.) 한.미동맹과 관련해서 최근에 방위비분담협상 과정이나 WRSA 구매문제나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나와서 한.미동맹간에 파열음이 있는 것이 아닌가 우려를 하고 있는 것을 저도 보도를 통해서 봤습니다만 제가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한.미관계는 아주 건전하고 공고한 방향으로 진전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한.미관계와 관련해서 일부 국민들이   느끼는 것이 과거와는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가 한.미 군사분야를 중심으로 해서 지난 50년간 미국과 동맹관계를 유지해 왔는데 2003년에 부시대통령과 노대통령간의 정상회담에서 향후 50년간의 동맹관계는 좀더 포괄적이고 역동적인 동맹관계를 만들어나가자는 큰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이런 바탕 위에서 한.미 동맹관계가 지금 역사적인 중요한 전환기를 거치고 있다고 보고 있고, 이런 것은 우리가 정치적으로 민주적으로 경제적으로 사회분야에서 많이 신장해 왔고 우리국민들의 자긍심, 자존심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자신감에 바탕을 두고 한.미 양국간 상호 호혜적인 상호 이해하고 존중하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는 과정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그간 한.미 동맹 현안으로 되어 있던 용산기지 이전문제나 주한미군 부대 재배치문제도 한.미 양국간에 호혜적인 방향으로 합의돼서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런 것은 전부 국회에서 비준동의를 받은 바 있고, 국회에서 비준동의를 받았다는 것은 국민적인 동의를 받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라크 파병 과정에서 국민들의 논란이 있었지만 이런 것도 결과적으로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국력에 걸맞는 기여를 한다는 측면, 한.미동맹을 존중한다는 측면에서 이라크 파병이 이루어졌고, 주한미군의 일부 감축문제도 결과적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또 한.미 상호방위조약에 입각해서 연합방위능력이 저해되지 않는 방향으로 원만하게 전부 타결되었습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지난 15년, 20년간 한.미동맹 관계에  있어서 많은 현안으로 있던 중요한 문제들이 최근 2년간에 한.미간에 긴밀한 협조, 이해, 이런 바탕 위에서 잘 해결되고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서로 한국의 입장, 미국의 입장을 솔직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지금은 외교가 외교부의 전유물이 아니고 국민과 호흡을 같이 하면서 협의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협상의 과정이라든지 내용이 국민들에게 공개되고 이런 과정에서 국민들께서 일부 불안감을 갖거나 우려하고 있을 수 있지만 이런 모든 것이 상호 win-win하는 방향으로 잘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 질 문 (MBN) 】

미 연합사가 작전계획 5029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NSC가 주권행사를 제약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제동을 건 상태인데요. 어제 7함대 사령관이 발언해서 파문이 일고 있고, 극단적으로 생각할 때 북한정권이 붕괴할 때 우리 주권행사만 내세우며 미국이나 다른 나라들이 개입하지 말아달라고 할 수 있는 것인지, 주변국들이 우리나라 입장이나 능력을 인정할 수 있는지도 의문이구요.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장  관 】

작전계획 5029문제에 대해서는 한.미 국방당국간에 협의된 사항이기 때문에 제가 여기서 구체적인 언급을 할 만한 입장은 아닙니다. 이 문제는 군 당국간에 적절한 협의를 거쳐서 해결돼 나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미국 7함대 사령관이 북한의 유사시 개입할 수 있다고 성조지하고 회견한 내용에 대해서 제가 어제 국회 통외통위에서도 답변을 드린 바 있었습니다. 7함대사령관의 기자회견내용은 원칙적이 일반론적인 수준에서 자신의 임무에 관해서 언급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고, 구체적으로 북한에 어떤 특정 상황전개와 관련해서 언급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서 7함대 사령관이 어떤 작전을 구체적으로 이행하는 경우에는 그것이 정책적인 문제와 관련된 경우에는 정책당국간에, 한.미 당국간에 긴밀한 협의한 바탕위에서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고 작전계획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양국간에 적절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가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 질 문 (KBS) 】

오늘 아침에 열린우리당과 통일부의 당정협의에서 유엔안보리 회부에 대해서 반대 입장을 밝혔는데 이 시점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우리가 반대하면 못 가게 되는 것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 장  관 】

누가 반대를 했었습니까?(KBS : 오늘 열린우리당과 통일부에서, 당정협의에서, 그런 입장을 밝혔거든요.) 정부의 입장은  현단계에는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통해서 북한핵문제를 6자대화도 틀내에서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이런 입장에 대해서 한국을 포함해서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모두 같은 입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최근에 언론에 보도되는 안보리 회부문제는 하나의 절차적인 상황을 염두에 두고 얘기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질 문 (MBC) 】

6자회담이 교착상태에 빠져있고 6월이면 1년이 됩니다. 오늘 아침 신화통신 보도는 후진타오 주석이 5.2 북한을 방문할 것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우리 정부측에서 확인한 사실이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관련해서 6자회담이 교착상태에 빠져있고 6월이면 1년이 되는데 미국측에서 안보리 회부 얘기 나오는 것도 6월 위기설을 다시 한번 들여다보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정부는 6자회담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 장  관 】

후진타오 중국주석의 북한 방문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두 번째 6자회담의 전망에 대해서 제가 구체적으로 말씀은 못 드리겠습니다만 우리정부를 포함해서 관련국들의 입장은 외교적인 노력을 최대한 계속 경주해 나가서 6자회담을 조속한 시일내에 개최한다, 제가 지난번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6월이면 1년이 되기 때문에 북한도 이러한 것에 대해서 국제사회의 여러가지 희망이나 여론을 깊이 참작을 해서, 6자회담에 조속히 돌아오는 것이 북한이 추구하고 있는 경제발전이나 에너지를 포함한 경제지원 문제, 북한의 안전보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전략적인 결단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 질 문(SBS) 】

최근 미국에서 북한이 6자회담에 미복귀에 대해서 안보리에 회부한다든지 경제제재 가능성을 보도하는 언론도 있었습니다. 지금 현재 장관께서 보고 받으시고 느끼시기에, 미국내에서 여기에 대한 인내심이 어느 정도 상태에 와 있는지, 미국이 앞으로 경우에 따라서 어떤 방향으로 나갈 것으로 보시는지, 지금 미국이이 문제에 대해서 갖고 있는 온도에 대한 느낌을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 장  관 】

미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들도 북한이 6자회담에 계속 돌아오지 않고 지연작전을 쓰고 있는 데 대해서 깊은 우려를 갖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북한 핵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시간이 계속 흘러가는 것은 누구에게도 바람직스럽지 않다는 점도 사실입니다. 지금 유엔안보리 회부문제를 포함해서 이런 모든 전략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앞으로 한.미간에 상황 전개, 상황 발전을 봐가면서 계속 협의해야 될 사항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 질 문 (YTN) 】

계속 말씀하시는 것 가운데 안보리 회부 부분이 우리정부도 갖고 있는 시나리오중의 하나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고 있는데요. 상황이 계속 나쁘게 가면 우리정부도 그 부분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이해해도 되겠습니까?


【 장  관 】

그런 문제에 대해서 제가 구체적으로 오늘은 말씀드릴만한 입장에 있지 않습니다.


【 질 문 (조선일보)】

동북아균형자론 관련해서 일반 국민들은 말이 너무 어려워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두 가지 경우를 말씀드리겠고 그럴 경우에 어떻게 하겠다는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대표적으로 실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 중·일간에 갈등입니다. 심각하게 양국이 맞서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 과거에 우리정부는 중국이나 일본과 회담하거나 외교경로를 통해서 이런 갈등은 지역에 평화와 협력에 좋지 않으니까 둘이서 잘 협의해서 해결하라 설득하고 우리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외교의 역할이었는데, 균형자외교에서 중·일간에 갈등은 앞으로 어떻게 하면 달라지는 것인지 얘기해 주십시오. 또 하나는 자꾸 중국과 일본의 예를 드는 것은 청와대 NSC가 발표하면서 균형론이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중.일간의 패권갈등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했기 때문에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동중국해 유전과 가스자원 개발을 두고 중·일이 계속 대립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베리아 송유관 문제를 가지고도 서로간에 갈등이 큰데 우리가 여기에 대해서 3국 에너지 전략대화라는 것을 제의해서 대화로서 해결해 보자고 했는데 별로 큰 실효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중·일간에 자원갈등이 동중국해에서 생겼을 때 균형자로서의 대한민국은 어떻게 어떤 외교정책을 하는 것인지 알기 쉽게 설명해 주십시오.


【 장  관 】

균형자론에 대해서 어떤 케이스를 여러 가지 상정해서 말씀하셨는데 거기에 대해서 케이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이 적절한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균형자론에 대해서 이해하시기 힘들다고 말씀하시기 때문에 제가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도 제가 통외통위에서 상세하게 국회의원들께 설명을 드렸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동북아지역이 상호의존성이 많이 증대되고 있는 반면에 여러 불안정한 요소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정부가 추구하고 있는 균형자론이라는 것이 평화번영의 동북아시대를 구현해 나가는데 있어서 외교안보분야에서의 대통령께서 밝히신 전략적 비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잠재적인 갈등, 대립요소를 가치지향적인 차원에서 좀더 협력적이고 조화롭게 해소해 나갈 수 있는데 한국이 기여할 수 있는 것이 전략적인 비전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면 한국이 그러한 역량이 있느냐에 대해서 많은 질문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질문은 어디서 나오느냐 하면, 균형자론에 대해서 물리적인 힘을 가지고 균형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을 상정하기 때문에 그런 질문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제까지 우리 정부가 정치적으로 또는 민주적으로 경제적으로 많이 발전해 오고 국제사회에서의 우리나라 위상도 지금 경제적으로 세계10대 경제대국으로 올라서 있는 상황이고, 그런 면에서 보면 우리가 외교력도 상당히 많이 신장되었습니다. 국제사회에서 우리가 어떤 의제를 설정해서 끌고 나갈 수 있는 역량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문화적인 면에서도 우리가 역량을 많이, 국제사회에서 내놓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가 가지고 있는 소프트파워를 바탕으로 동북아에서 여러 가지 나올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균형자역할이 아닌가 말씀드립니다. 제가 이 자리에서 시간관계도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케이스별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은, 가상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다음에 기회 있을 때 개별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질 문 (내일신문)】

오늘 오전 청와대 관계자가 한.중.일 정상회담과 관련해서 회담이 성사되는 것에 대해서 방점을 찍지 않았으면 좋겠다, 심지어 한.일 정상회담 관련해서도 마찬가지라는 언급을 전해 들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 장  관 】

한.중.일 정상회담을 어디서요? (내일신문 : 러시아에서요. ) 지금 한.중일 정상회담을 러시아에서 추진하는 문제를 검토한 적이 없습니다. 아마 그럴 가능성도 저는 크지 않다고 보고 있구요. 지금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한.중.일 정상회담은 대개 이제까지 아세안+3 정상회의를 계기로 매년 개최해 왔는데, 금년에도 그런 방향에서 추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아울러서 고이즈미 일본 총리가 전승기념행사에 참석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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