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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부

채용정보

일본, 자동차설계 기술자 구인요청(연수취업제안)(12.24)

채용유형
부서명
작성일
2003-12-24
조회수
6845

 

*    일본 동경 소재 「트랜스 코스모스주식회사」가 한국의 기계공학계열 대졸자를 대상으로 3D설계 및 일본어교육을 실시하여 약 90명을 채용하겠다는 제안을 주일본대사관에 제출하여 왔는 바, 관심있는 우리 대졸자의 많은 참여바랍니다.(주일본대사관 12.19일자 보고)


 

 

1. 회사개요

 

  o 소재지 : 東京都澁谷區澁谷3-25-18(전화 03-4363-1111)

 

  o 대표자 :  후나츠 코우지(船津 康次)

  • 그룹CEO 오쿠다 코우키(奧田 耕己)

 

  o 업종 : 정보서비스업(자동차 설계 포함) 및 벤처캐피탈

  • 동사의 주요사업은 고객사의 업무 일부를 위수탁하여 자체인력으로 수행하는 바, 금융 및 기술상담을 위한 콜센터 등을 운영 중
  • 자동차CAD사업의 경우 토요타, 닛산, 혼다, 후지, 미쓰비시, 다이하츠, 스즈키 등 일본의 주요자동차메이커 대다수와 위수탁계약을 체결하고, CAD엔지니어들이 이들 고객사의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함.

 

  o 회사설립 : 1985. 6.18(전신인 마루에이계산센터(주)는 1966년 설립)

 

  o 종업원수 : 그룹 전체 8,529명, 본사 5,365명('03.3.31 현재)

  • CAD/CAE엔지니어 958명중 자동차 관련이 565명

 

      ※ 한국의 외환위기 당시 기아차 및 대우차 설계인력을 약 220명 채용하여 이중 180명(대다수가 10년 이상 경력사원)이 재직중이라 함.

 

  o 자본금 : 290억 6,596만엔(1997년 동경증시 1부 상장)

 

  o 년매출 : 연결 711억엔, 본사 574억엔

 

  o 노동조합 : 유니온샵으로 조합원수는 약 5천명

  •  노동조합의 규약에 의해 3개월간의 수습기간 중에는 가입할 수 없음.

 

 

 

2. 구인요건 및 규모 등

 

  (1) 모집대상 및 연수내용

 

    o 자격 : 4년제대학의 기계공학계학 졸업자 및 2004년 졸업예정자

  • 관련학과 : 기계공학, 기계설계, 자동차공학, 항공우주공학, 금형설계, 정밀기계 등

 

    o 연수

  • 기간 : 6개월(1일 8시간씩 총 960시간. 이중 전문교육 600시간, 일본어교육 360시간)
  • 내용 : 자동차기초설계이론, CATIA를 활용한 3차원 형상모델링 및 2D 도면작성, 자동차설계도면의 작성 및 독도, OJT를 통한 차체·의장부품의 모델링방법론 및 설계방법론, 일본어교육
  • 인원 : 130명(이중 90명이상을 채용)
  • 연수기관 : Computer Integrated Engineering System LTD.(약칭 CIES(주)의 교육센터
  • 소재지 : 서울시 구로구 구로3동 우림 e-Biz센터 1201-1204호(Tel 02-2108-1300 Fax 02-2108-1310)
  • 연수비용 : 1인당 500만원(본인부담 200, 한국정부지원 300만엔)

 

  o 연수후 채용기준

  • 동사가 실시하는 CAD실무시험(일본에서 현업에 즉시 투입될 수 있는 실력) 및 일본어능력시험(일본인 엔지니어와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 통과
  • 시험합격을 조건으로 전 교육대상자의 70%이상을 채용

 

 

 

  (2) 근로조건

 

    o 임금 : 월 182,500엔(세금공제전), 동사의 일본인대졸자와 동일

  •  10년 경력자의 경우 주택수당 등을 포함할 경우 능력에 따라 월55-65만엔

 

    o 상여금 : 년 2회(경영성과에 따라 변동)

  •  연간 기본급의 3개월분 정도를 상여금으로 지급한다고 하나, 신입사원의 경우 첫해에는 사실상 지급하지 않음(동사 기준에 소액의 성의 표시 수준으로 지급)

 

    o 근로시간 : 1일 7시간50분(09:00-17:50중 12:00-13:00 휴식)

  •  고객사의 업무사정에 따라 다수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o 휴일 : 토·일요일, 공휴일, 연말연시(12.30-1.3)

  • 연차휴가 : 근속기간 6개월 이상인 사원으로 전6개월간 노동일수의 80%이상 출근한 경우 10일(6개월)-20일(8년 6개월 이상)
  •  특별휴가(무급) : 결혼, 출산, 가족사망등

 

    o 숙소

  •  동경 근무시는 회사가 제공하는 기숙사 이용(월 2만4천엔 본인부담)
  • 지방 근무시에는 주택임차료 중 월 4-5만엔을 회사가 보조(임차시 회사측이 보증 등 편의제공)

 

    o 항공료 : 일본 입국시 편도항공료 회사 부담

 

    o 수습기간 : 3개월

  • 3개월 만료시에 본 채용여부를 결정하여 본인에게 통지
  •  다만 수습기간이라도 기술습득능력 부족, 근무성적 부진 및 입사시 제출서류가 사실과 다를 때에는 채용을 취소할 수 있음.

 

       ※ 회사 관계자의 설명으로는 수습기간 중 형사범죄에 연루되는 등의 명백한 결격사유가 없으면 채용하는 것이 관례라고 함.

 

    o 고용형태 : 정규사원(정년 60세)

 

 

 

3.  평가

 

  o 동사의 초임금은 일본 후생노동성이 발표한 2003년도 대졸초임급(198,100엔)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판단되나, 근속년수 및 업무성적에 따른 인상등을 감안하면 전체적으로 보통 수준임.

 

  o 자동차 선진국인 일본에서 자동차 설계에 관한 기술을 현장에서 습득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이점이라고 할 수 있음.

 

 

 

첨부 : 구인요청서 1부(2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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