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미 외교장관회담(2.15) 결과

부서명
북미국
작성일
2025-02-15
수정일
2025-02-15
조회수
1576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뮌헨안보회의(Munich Security Conference) 참석 계기에 2.15.(오전 마르코 루비오(Marco Rubio) 미국 국무장관과 첫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하고한미동맹북핵 문제한미일 협력한미 경제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조 장관은 한국이 안전하고강력하며번영하는 동맹을 만들어 가기 위한 최적의 파트너임을 강조하고미 신 행정부 하에서도 대북 공조확장억제한미일 협력은 물론 투자와 경제 협력 등을 더욱 확대·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루비오 장관은 이에 동의하면서미국으로서는 같은 자유 민주주의 국가로서 한국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있으며각국 국내 상황과 무관하게 신뢰관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해 나가고자 한다고 했다.

 

양 장관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견지하면서 향후 대북정책 수립·이행 과정에서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또한 러북간 군사협력 관련 우려를 공유하고계속 예의주시하며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조 장관은 미래 번영을 위해 그간 한국이 주도해 온 대미 투자 성과를 설명하고 이와 같은 노력이 유지·확대되기 위한 긍정적 환경 유지와 미측의 협력을 당부했다양 장관은 특히 조선, 원자력과 LNG 등 에너지첨단기술 등이 앞으로 한미간 전략적 협력과제라는 데 공감하고동 확대를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조 장관이 관세 적용 문제에 대해서는 한미간 긴밀한 협의에 의한 해결 의지를 밝히고상호 이익이 되는 해법을 모색하자고 당부한 데 대해루비오 장관은 관계부처간 협의해 나가자고 했다.  


붙임: 회담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