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제4차 한-필리핀 해양대화 개최(11.21.) 결과

부서명
아세안국
작성일
2025-11-22
조회수
1842

  제4차 한-필리핀 해양대화가 이동기 외교부 아세안국장과 임마누엘 도나토 구즈만(Emmanuel Donato K. Guzman) 필리핀 외교부 해양국 차관보 공동주재로 11.21.(금) 마닐라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회의에는 우리 해양경찰청, 국방부, 해양수산부 및 필리핀 국방부, 국가해양센터, 국가안보위원회 등에서 40여명의 담당관이 참석하였다.

    ※ 제1차 한-필 해양대화('22.7월 부산), 제2차 한-필 해양대화('23.10월 마닐라), 제3차 한-필 해양대화('24.11월 인천) 개최


  양측은 한-필리핀 해양대화가 해양 의존성이 높은 양국 간 △해양안보와 해양안전 △해양경제와 해양환경 등 분야에서 폭넓은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모범 협의체로 자리매김한 것을 평가하고, 블루카본 등 해양 정책 및 협력 현황을 공유하고, 양자 및 다자 차원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해양안보 및 안전 세션에서, 우리측은 해양오염 방제와 불법어업 대응 사례를 소개하고, 해상 마약 밀매 등 초국가범죄 공동 대응을 위해 한국 해양경찰청과 필리핀 마약청 간 MOU를 준비 중임을 설명하였다. 동 MOU가 체결될 경우 해상 마약 유통 정보 공유와 차단을 위한 공동 대응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양측은 인도적 지원 및 재난 구호 분야를 중심으로 한 연합훈련 강화와 수빅만에서의 조선·해운 협력 활성화에 대해 공감하였다.


  해양 경제 및 환경 세션에서, 우리측은 '지속 가능한 해양 행동계획(Korea Blue Action Plan)' 및 우리 정부의 △해양의 탄소흡수력 및 기후재해 대응능력 강화, △민간 등의 블루카본 조성 참여 확대, △신규 블루카본 인증 가속화 등을 골자로 하는 블루카본 전략을 소개하였다. 아울러, 2028년 유엔해양총회(UNOC) 한국 유치를 위한 필리핀 정부의 지지를 당부하였다. 또한, 양측은 KOICA가 추진중인 필리핀 마닐라 만 지역 해양쓰레기 관리 역량 강화 사업이 내년 중 성공적으로 종료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 간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양측은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사회 해사규범 형성에 있어서도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필리핀측은 2026년 아세안 의장국으로서 해양 협력을 주요 의제 중 하나로 설정하고 추진해 나갈 것임을 설명하였고, 우리 정부는 필리핀의 아세안 의장국 수임을 적극 지지하며, 아세안의 해양 치안 역량강화 등에 있어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다. 아울러, 양측은 남중국해 행동준칙(COC) 협상 등 남중국해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다.


  한편, 양측은 차기 제5차 한-필리핀 해양대화를 내년 중 한국에서 개최하기로 하였다.


붙 임 : 제4차 한-필리핀 해양대화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각 실·국(부서)
전화
보도자료 하단에 기재된 전화번호 참고